카카오 펀드 투자방법 및 수수료, 장점과 단점은?!

목차

    2020. 8. 27. 05:30

    카카오 페이에서 증권계좌로 업그레이드하면, 펀드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펀드 투자방법은 쉽고 간편합니다. 기존에 펀드 거래할 때 보지 못한 알람 등의 기능도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는데요. 카카오 펀드 투자방법과 수수료,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카카오 펀드 투자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겟습니다.

     

    1. 펀드 상품 선택

    카카오 페이 앱을 실행하고, 하단의 [투자] 메뉴를 클릭합니다. 펀드 메뉴에 '모든 상품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카카오 페이에서 가입할 수 있는 펀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펀드의 성격을 대표 키워드로 나타내 어떤 성격의 펀드인지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펀드-상품-목록-화면
    펀드-상품

     

    딱히 끌리는 상품은 없어, AI가 관리해주는 펀드를 선택해보았습니다. 선택하면 펀드 상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필자가 선택한 상품은 '미래에셋 합리적인 AI글로벌 모멘텀 혼합자산 투자신탁[재간접형]' 펀드였습니다.

     

     

    2. 펀드 정보 확인

    스크롤을 내리면 펀드에 대한 주요 정보를 보여줍니다. 운영보수가 년 0.8%이고, 판매 수수료(선취 수수료)는 없습니다. 수수료에 대한 부분이 카카오 펀드의 단점인데요. 이 내용은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그 아래에는 펀드의 매수, 매도 기준일이 나와 있습니다. 5시 이전에 매수를 신청하면, 신청일 포함 3 영업일의 기준가로 매수돼 투자가 됩니다. 반대로 5시 이전에 매도를 하면, 4 영업일 이후 기준가로 펀드가 매도되고, 매도 신청 후 8 영업일에 내 카카오페이 계좌로 입금됩니다. 펀드는 이게 불편한데요. 살 때도 팔 때도 기다려야 하는 기간이 필요합니다.

     

    '간이 투자설명서'를 클릭하면, 어디에 투자하고. 운영인력은 어떻고. 수수료. 환해지 여부 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보는 거라 불편합니다. 하지만 확대해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점은 좋았습니다. 목표 수익률을 벗어나면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재미있어 보여 한 번 설정해 보았습니다.

     

    카카오펀드-목표수익률-알람설정-화면
    목표수익률-알람-설정

     

    3. 투자 결과 확인

    마지막으로 투자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이틀 후에 펀드에 투자될 것으로 보입니다. 신청일 포함 3일 후에 매수되기 때문입니다.

     

     

    장점과 단점

     

    장점은 쉽고 편리하다는 것입니다. 이미 카카오 페이에 가입되어 있으면, 클릭 몇 번만으로  쉽고 빠르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로 결제하면 알을 받을 수 있는데, 이 알도 펀드에 자동 투자할 수 있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수수료입니다. 펀드는 크게 판매 수수료와 운영 수수료가 있습니다. 클래스에 따라 수수료를 부과하는 방식이 다르고, 수수료 금액도 차이가 있습니다. 카카오페이에서 투자한 상품은 연보수가 0.8%입니다.

     

    하지만 S클래스의 상품을 가입하면 수수료가 더 저렴합니다. S클래스의 상품은 한국포스증권에서만 투자할 수 있습니다. 한국 포스 증권은 한국증권금융과 예탁결제원이 주가 돼서 만든 중립적인 성격의 펀드 회사입니다. 펀드를 직접 비교하고 선택하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회사로 펀드 수수료가 다른 방법에 비해 저렴합니다. 동일한 '미래에셋합리적인AI글로벌모멘텀혼합자산투자신탁' 펀드도 연보수가 0.7%로 0.1% 더 저렴합니다

     

    한국포스증권-펀드수수료-화면-캡처
    한국포스증권-수수료

     

    오늘은 이렇게 카카오 펀드 투자방법과 수수료,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카카오 펀드는 쉽고 편리하고 수수료도 저렴한 편입니다. 하지만 한국 포스 증권을 이용하면 더 저렴하게 펀드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소액을 쉽고 편리하게 투자한다면 카카오 펀드를, 수수료에 더 민감하다면 한국포스증권을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