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초보책 추천, '주식 시장 흐름 읽는 법'은 어떤 내용인가?

목차

    2020. 8. 13. 06:30

    도서-표지
    주식시장-흐름-읽는-법

    주식 시장 흐름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고전이 있습니다. 주식 시장 흐름 읽는 법이라는 책인데요. 전문을 읽지 않더라도 이 책에서 얘기하는 국면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주식시장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인데요. 주식 초보 책 추천, '주식 시장 흐름 읽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경기는 순환합니다. 항상 좋을 수는 없고,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데요. 경기 싸이클에 따라 정부의 정책도 변화합니다. 개별 주식의 상승과 하락은 예상하기 힘들어도, 전체 주식시장의 사이클은 따라갈 수 있지 않을까요. 이런 고민을 해봤다면 '주식 시장 흐름 읽는 법'이라는 책을 읽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책은 일본의 유명한 투자가인 '우라가미 구니오'가 쓴 책으로, 주식 시장의 장세에 대해 해설한 도서입니다.

     

    1. 책의 주요 내용

    저는 과거에 기준금리가 인상되고, 주가가 하락한 것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이 때에 개별종목에 대한 주가 예측은 어렵지만, 주식시장 전체에 대한 흐름은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이에 대해 잘 설명해 놓은 책을 찾았는데, 그 책이 '주식 시장 흐름 읽는 법'입니다.

     

    이 책에서는 경기 싸이클에 따른 주식장세에 대해 설명한 내용이 있습니다. 물론 이 사이클대로 100%로 움직이는 것은 아니겠지만, 현재의 장세를 판단하고 앞으로 시황을 예측해 보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는 주식시장의 국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 주식시장 국면

    대구분

    구분

    금리

    실적

    주가

    강세장 금융장세 최하 하락중 최상
    중간반락 유지 유지 유지
    실적장세 상승중 최상 상승중
    약세장 역금융장세 최상 상승중 최하
    중간반등 유지 유지 유지
    역실적장세 하락중 최하 하락중

     

    강세장은 금융장세로부터 시작합니다. 금융장세는 불경기에서 주가가 상승하는 국면입니다. 금리 하락으로 유동성이 풍부해져 주가가 상승하는 것입니다. 어쩌면 지금의 상황과 맞아 떨어진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불경기이기 때문에 기업의 실적은 하락세입니다. 이후에는 생산활동이 증가하고 기업실적이 회복되는 실적장세를 맞이합니다.

     

     

    이렇게 경기가 상승하고 나면, 하락국면을 맞이합니다. 인플레이션이 표면화되면서, 금융긴축이 일어납니다. 역금융장세에서는 금리가 인상되고, 주가는 하락합니다. 약세장세의 시작으로 기업의 실적은 아직 좋습니다. 이후에 실적과 주가가 모두 하락하는 국면을 맞이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경기가 바닥을 치고 나면 다시 금리가 하락하고, 경기가 상승하는 강세장을 맞이하게 됩니다.

     

    2. 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

    책에는 각각의 국면에 해당하는 투자 조언과 어떤 종류의 기업들이 각광을 받는지도 설명합니다. 경기 순환과 주식시장의 흐름을 설명해주기 때문에, 거시적인 측면에서 주식시장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경기 불황이 계속되면서, 금리를 인하하고 채권을 매입하여 유동성이 풍부해지고 있습니다. 경기가 순환한다는 가정하에 언제 가는 이런 국면도 전환을 맞이할 것입니다. 미리 조금씩 대비를 하는 것도 투자를 하는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고전으로 꼽히는 명저라고 합니다. 9,000원으로 가격도 저렴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주식초보책 추천, '주식 시장 흐름 읽는 법'은 어떤 내용의 도서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주식시장을 예측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경기 사이클에 맞춰 주식시장을 바라보는 시각을 갖는다면, 앞으로 상황을 예상해보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