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수수료 종류와 가장 낮게 투자하는 방법은?!

2020. 8. 20. 06:30

우리는 잘 모르는 것에 관대하다. 잘 아는 것은 물건값을 깍으려고 흥정도 하지만, 잘 모르는 것은 추천하는 데로 산다. 펀드도 직접 알아보고 비교해서 투자하는 사람보다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추천하는 상품을 사는 경우가 많다. 평소 관심 있던 대상이 아니다보니 펀드 수수료는 생각해보기도 어렵다. 오늘은 펀드 수수료의 종류와 가장 낮게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펀드



펀드 수수료는 판매보수와 운영보수가 있다. 판매보수는 펀드에 가입하는 시점에 지급하는 수수료다. 운영보수는 매년 펀드를 운영한 대가로 지급하는 수수료다. 둘다 펀드의 손익과 상관없이 지불하는 수수료다.


펀드수수료의 종류는 이 판매보수와 운영보수 중에 어느 쪽에 중심을 두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판매보수가 운영보수보다 높은 상품은 장기 투자하기에 좋다. 운영보수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오래 투자할수록 납부하는 수수료의 비율이 적어진다. 반대로 판매보수가 운영보수보다 낮은 상품은 단기 투자에 좋다. 그리고 판매보수와 운영보수가 모두 저렴한 수수료의 종류도 있다.


펀드는 수수료의 종류는 아래 4가지가 있다. 펀드 이름 뒤에 알파벳으로 구분할 수 있다.

A클래스: 선취수수료가 있고 연간 보수가 낮음

C클래스: 선/후취 수수료가 없고 연간 보수가 높음

E클래스: 인터넷 전용 펀드

S클래스: 후취 수수수료가 있고 연간 보수가 더 낮음


이 외에도 B,D,W클래스가 있지만, 종류가 많지 않고 수수료가 더 저렴한 것은 아니다. 그래서 위의 4가지만 비교해보면 된다.

수수료만 비교하면 A,C > E > S의 순이 된다. E는 인터넷 전용 펀드로 오프라인에서 판매하는 것보다 수수료가 저렴한다. S클래스는 한국포스증권에서만 투자할 수 있는 펀드로 수수료가 가장 저렴하다. 한국포스증권은 펀드를 직접 비교분석해서 투자하는 문화를 만들고자 설립된 펀드이다. 한국증권금융과 예탁결제원이 주가 돼서 설립된 중립적인 성격이 강한 회사이다. 이 곳에서만 S클래스의 펀드를 판매하고 있고, 수수료가 가장 저렴하다.


같은 펀드라면 연금펀드로?

갚은 펀드라면 연금펀드로 가입하는 것이 수수료가 더 저렴하다. 연금펀드는 400만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지만, 연금개시전에 해지하면 패널티가 작용한다. 따라서 장기간 투자할 계획이라면 고려해볼만 하다.


수수료 차이는?!

클래스에 따라서 0.5~1% 정도의 수수료 차이가 발생한다. 1%면 1천만원 투자시에 10만원의 수수료 차이가 발생한다. 펀드는 단기간 투자 대상은 아니기 때문에 실제 투자금액과 수수료 차이는 이보다 더 클 것이다.


한국포스증권 계좌개설방법은?!

한국포스증권 계좌개설을 하려면 앱이 필요하다. 앱을 실행하고 계좌개설을 시작하면, 5분 안에 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앱을 다운로드 하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한국포스증권에서 연금저축과 IRP계좌를 개설하면, 네이버 페이 1만점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한국포스증권 앱 다운로드 받기 )

한국포스증권_설치



오늘은 이렇게 펀드 수수료 종류와 가장 낮게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S클래스가 가장 수수료가 저렴하고, S클래스 상품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한국포스증권을 이용해야 한다. 같은 펀드라면 연금펀드가 수수료가 유리하지만, 이는 투자기간을 고려해 봐야 한다.

댓글()
  1. Favicon of https://funfundata.tistory.com BlogIcon 여퐝 2020.08.20 09: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기와서 재테크 관련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2. Favicon of https://stonegarden.tistory.com BlogIcon 미미남편돌마당 2020.08.20 12: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투자상품은 공부를 많이 해야하는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