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수수료 종류와 가장 싸게 투자하는 방법

목차

    2020. 8. 20. 06:30

    동전-다수-쌓인-모습

    펀드는 직접 알아보고 투자하는 사람보다 은행에서 추천하는 상품을 많이 삽니다. 펀드 수수료 종류를 이해하면 같은 펀드라도 더 저렴하게 살 수 있습니다. 펀드 수수료는 클래스로 구분합니다. 특정 클래스는 수수료율이 더 낮은데요. 수수료 종류와 가장 싸게 투자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잘 모르는 것에 관대합니다. 잘 아는 것은 값을 깎으려고 흥정도 하지만, 잘 모르는 것은 추천하는 데로 삽니다. 펀드도 잘 알면 더 싸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1. 펀드 수수료 종류

    펀드 수수료는 판매보수와 운영보수가 있습니다. 판매보수는 펀드에 가입하는 시점에 지급하는 수수료입니다. 운영보수는 매년 펀드를 운영한 대가로 지급하는 수수료인데요. 둘 다 펀드의 손익과 상관없이 지불하는 수수료입니다.

     

    펀드 수수료의 종류는 이 판매보수와 운영보수 중에 어느 쪽에 중심을 두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판매보수가 운영보수보다 높은 상품은 장기 투자하기에 좋습니다. 운영보수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오래 투자할수록 납부하는 수수료의 비율이 적어집니다. 반대로 판매보수가 운영보수보다 낮은 상품은 단기 투자에 좋습니다. 그리고 판매보수와 운영보수가 모두 저렴한 수수료의 종류도 있습니다.

     

    펀드는 수수료의 종류는 아래 4가지가 있습니다. 펀드 이름 뒤에 알파벳으로 구분합니다.

     

    A클래스: 선취수수료가 있고 연간 보수가 낮음
    C클래스: 선/후취 수수료가 없고 연간 보수가 높음
    E클래스: 인터넷 전용 펀드
    S클래스: 후취 수수수료가 있고 연간 보수가 더 낮음

     

    이 외에도 B, D, W클래스가 있지만, 종류가 많지 않고 수수료가 더 저렴한 것도 아닙니다. 그래서 위의 4가지만 비교해보겠습니다.

     

    수수료만 비교하면 A,C > E > S의 순이 됩니다. E는 인터넷 전용 펀드로 오프라인에서 판매하는 것보다 수수료가 저렴합니다. S클래스는 한국 포스 증권에서만 투자할 수 있는 펀드로 수수료가 가장 저렴합니다.

     

    한국포스증권은 펀드를 직접 비교 분석해서 투자하는 문화를 만들고자 설립된 회사인데요. 한국증권금융과 예탁결제원이 주가 돼서 설립된 중립적인 성격이 강한 회사입니다. 이곳에서만 S클래스의 펀드를 판매하고 있고, 수수료도 가장 저렴합니다.

     

     

    같은 펀드라면 연금펀드로

    갚은 펀드라면 연금펀드로 가입하는 것이 수수료가 더 저렴합니다. 연금펀드는 400만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지만, 연금개시 전에 해지하면 페널티가 작용합니다. 따라서 장기간 투자할 계획이라면 고려해볼 만합니다.

     

    2. 수수료 차이

     

    클래스에 따라서 0.5~1% 정도의 수수료 차이가 발생합니다. 1%면 1천만 원 투자 시에 10만 원의 수수료 차이가 발생합니다. 펀드는 단기간 투자 대상은 아니기 때문에 실제 투자금액과 수수료 차이는 이보다 더 클 수 있습니다.

     

    한국포스증권 계좌 개설 방법

    한국포스증권 계좌개설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우리은행이나 우체국, 또는 한국 포스증권 영업부(여의도)를 방문하는 것입니다. 또는 앱을 다운로드하여서 비대면으로 개설할 수 있습니다.

     

    펀드 수수료 종류와 가장 낮게 투자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S클래스가 가장 수수료가 저렴하고, S클래스 상품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한국포스증권을 이용해야 합니다. 같은 펀드라면 연금펀드가 수수료가 유리하지만, 이는 투자기간을 고려해 봐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