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I 의미와 키움증권, 대신증권 RSI 확인하는 방법은?!

목차

    2020. 12. 8. 06:16

    RSI지표는 매수세가 강한지 매도 압력이 강한지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입니다. 이 지표값을 가지고 매수, 매도 타이밍을 잡을 수도 있습니다. 풀네임은 Relative Strength Index입니다. 상대적인 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해석됩니다. 오늘은 RSI 주식 지표 의미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키움증권과 대신증권을 기준으로 했지만, 다른 증권사도 비슷한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RSI지표 계산방법

    RSI지표는 가격의 상승폭이 큰 지 하락폭이 큰 지를 비교해서, 매수세가 강한지 매도세가 강한지를 하나의 숫자로 표현합니다. 계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전일 대비 가격이 상승한 날의 상승폭을 각각 구하고, 평균을 계산합니다.
    2. 전일 대비 가격이 하락한 날의 하락폭을 각각 구하고, 평균을 계산합니다.
    3. 1번값(상승한 날의 평균)을 2번값(하락한 날의 평균)으로 나눕니다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RSI = (상승한 날의 평균 상승폭) / (하락한 날의 평균 하락폭)

     

    이 숫자가 0.5보다 크면, 하락 폭보다 상승폭이 큰 것을 의미합니다.

     

    이 지표를 이용해서 하락보다 상승의 강도가 세면 '초과매수' 국면으로 보고 매도를 합니다. 반대로 상승보다 하락이 강도가 세면 '초과매도'국면으로 보고 매수를 합니다. '웰리스 와일더'라는 분이 이 지표가 70%이상을 넘으면 '초과매수', 30%이하면 초과매도 국면으로 정의했다고 합니다.

     

     

     

    이 지표는 주식 차트에 있는 데이터로 그릴 수 있습니다. HST나 MTS에서도 쉽게 RSI지표를 확인할 수 있지요.

     

     

    키움증권 RSI 지표 확인 방법

    차트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좌측 상단의 '지표'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RSI항목에 체크합니다. 그러면 주황색 선이 14일 기준 RSI지표입니다.

    현재 75.66을 약간 넘은 상황으로 위의 기준대로 해석한다면, 초과매수 국면입니다. 물론 이 지표값을 무조건 맹신하는 것은 안 됩니다. 하나의 참고자료 정도로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키움증권-RSI
    키움증권 RSI 확인 방법

     

     

    키움증권_RSI_확인
    RSI지표-확인-모습

     

    대신증권 RSI 지표 확인 방법

    대신증권 MTS에서 확인하는 방법도 유사하지만, 조금 까다롭습니다. 차트 화면에 들어간 후에, 좌측 상단의 망치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그 중에서 '지표설정'을 선택합니다. 다음 보조지표에서 RSI를 선택하면 됩니다.

     

     

     

    대신증권_RSI
    대신증권-RSI지표-확인

     

     

     

    지표를 설정해도 바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하단의 거래량을 클릭하면, '현재 거래량 표시중, ~'이라고 메시지가 나옵니다. 해당 메시지 부분을 터치하면, 다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몇 번 넘기다 보면 RSI지표가 보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RSI지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RSI지표의 의미를 알고 나면, 대략 가격이 높다 낮다 정도는 유추할  수 있습니다. 지표를 맹신하다기 보다는 주식 분석 내용에서 나왔을 때 이해하기 위해 알아두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