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주식 복리 계산기, 투자금이 어떻게 불어나요?

목차

    2020. 10. 22. 07:00

    주식-계산
    주식 복리 계산기

     

    천만원을 30% 수익률로 20년간 복리투자하면, 19억이 됩니다. 이를 직접 계산하려면 어렵습니다. 년별로 투자금이 어떻게 불어나는지 알 수 있는 복리계산기를 올립니다. 투자금, 수익률, 투자기간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계산해줍니다. 
    적립식으로 매년 투자하면서 복리로 불어나면 얼마가 되는지 알 수 있는 계산기도 추가로 올립니다.

    포스팅 하단에는 복리계산법과 언제 투자금이 두 배로 증가하는지 알 수 있는 계산법도 추가하였으니 참고 바랍니다. 오늘은 주식 복리 수익을 확인할 수 있는 주식 복리 계산기를 알아보겠습니다.

     

     

     

     

    복리 계산기 이용하기

    투자금, 수익률, 투자기간을 입력하세요. 자동으로 복리 수익을 계산해 줍니다. 천만원, 30%, 20년을 입력하면 19억원이 됩니다.

     

     

     

    적립식으로 투자하는 복리 계산기 이용하기

    매년 같은 금액을 적립식으로 넣으면 어떻게 될까요? 이를 감안한 복리 계산기입니다. 사용방법은 위랑 동일합니다.

     

     

    물가상승률은 감안하지 않았습니다. 가상승률은 감안하고 싶다면, 투자수익률에서 예상하는 물가상승룰을 빼면 됩니다.

     

     

    복리로 투자금을 더 많이 불리는 방법은?

    복리는 투자금, 수익률, 기간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집니다. 세 가지 요인 모두 늘어나면 투자금이 더 빨리 불어납니다. 그 중에서 기간을 많이 늘리면 뒤로 갈수록 투자금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투자금과 수익률, 기간 중에서 어느 것을 더 쉽게 늘릴 수 있을지를 고민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복리계산법은?!

    복리는 수익이 원금에 계속 더해지는 계산 방법입니다.. 투자금 1,000만원을 가지고 30%수익(300만원)이 났다면, 그 다음 해에는 1,300만원이 됩니다. 여기에 다시 30%수익(390만원)이 발생하면 1690만원이 됩니다.

     

    복리가 재밌는 것은 처음에는 투자금이 증가하는 속도가 크지 않지만, 뒤로 갈수록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시간이 지날수록 손실에 대한 부담감은 커집니다. 처음에는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금방 만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뒤로 갈수록 조금만 손해를 보더라도 절대적인 손실은 커집니다. 아래 1,000만원의 초기자금을 가지고, 30% 수익률의 복리로 투자하였을 때 결과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복리-수익률-그래프
    1천만원, 30%수익률 - 복리투자 결과

     

     

     

    첫 해에는 1천만원의 30%인 300만원이 수익이지만, 20년에는 14억6천만원의 30%인 4억 4천만원이 수익입니다.. 20년에 운이 좋아 않아 -10% 손실을 본다면, 타격이 굉장히 큽니다.. 그래서 복리는 꾸준히 수익률을 올리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고, 그만큼 어려운 일입니다.

    복리 수익률을 계산는 더 자세한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참조: 복리 계산법과 72의 법칙 알아보기 )

     

     

    투자금이 두 배가 되는 순간 알아보기

    복리는 개념은 어렵지 않지만, 계산하기가 어렵습니다. 복리를 쉽게 계산하는 방법 중에 72의 법칙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복리투자시 원금이 2배로 불어나는 기간을 쉽게 계산할 수 있는 방법으로, 72를 수익률로 나누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수익률이 3%라면 72 / 3 = 24, 24년 뒤에 원금의 2배가 됩니다. 정확히 맞아떨어지는 것은 아니고 대략적인 예상치를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주식 복리 계산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단기간 높은 수익률이 욕심이 나는 것이 사람의 마음이지만, 복리로 굴리다면 적은 돈으로도 크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투자는 가능한 일찍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르다는 말이 있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