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외 단일가 매매 의미와 주문 방법은?!

2020. 10. 21. 04:30

주식시장은 9시부터 15시30분까지 개장한다. 보통 주문과 체결은 개장 시간에 이루어진다. 그리고 개장시간 이전, 이후에도 주문을 하고 거래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주문 및 체결 방법이 다르다. 오늘은 시간외 단일가 매매의 의미와 주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시간외_단일가매매



1. 시간외 단일가 매매란?

시간외 단일가 매매는 장이 종료되고, 16시부터 18시까지 할 수 있는 주문 방법이다.

'단일가'라는 말이 좀 어려운데 하나의 가격으로 매매가 이루어진다는 뜻이라고 한다. 그보다는 한 번에 주문을 체결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이해하기 편리하다.

주식은 주문을 하면 실시간으로 거래조건에 맞는 주문과 체결이 된다. 하지만 단일가 주문은 매수, 매도 주문을 모았다가 한 번에 체결시킨다. 주식시장이 갑자기 과열되는 경우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시간외 단일가 매매를 하면 주문체결이 10분 단위로 이루어진다. 당일 종가대비 -10%~10%로 거래가 이루어진다.


시간외에도 단일가로 주문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바로 단기과열완화장치가 발동했을 때이다. 이 때는 3일일간 장중에 단일가 매매로 거래가 이루어진다. 체결 주기도 10분이 아닌 30분 단위로 이루어진다.



2. 주문 방법은?

증권사마다 주문 방법은 조금씩 다르다. 키움증권의 경우에는 단일 주문 메뉴에 들어가야 시간외 단일가 매매를 할 수 있다. [주문] 메뉴에 들어가면, 여러가지 주문 방법이 있다. 그 중에서 단일 주문을 선택한다.


시간외_단일가_매수

( 시간외 단일가 매수 화면 )


단일가 매매에서는 체결되는 매수, 매도 가격을 실시간으로 정확히 알 수 없다. 호가가 변화를 하지만, 예상 금액이기 때문에 실제와는 차이가 있다.



시간외 단일가 매매 외에도 개장 시간외에 거래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주식 개장시간과 개장 시간외 거래하는 법은?! )



오늘은 이렇게 시간외 단일가 매매의 의미와 주문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개장 시간이 끝나고 할 수 있는 주문으로 매수, 매도 주문을 10분단위로 모아서 체결하는 방법이다. 그래서 정확한 가격 흐름을 알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장중에 거래를 못한 경우에 유용할 듯 하다.

댓글()
  1. Favicon of https://20200714.tistory.com BlogIcon 갬성미미 2020.10.21 09: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포스팅 잘 보고가요^^

  2. Favicon of https://goblin-dungeon.tistory.com BlogIcon 블린데디 2020.10.21 14: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