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기초, 어떤 방법으로 투자해야 하는가?!

2020. 11. 5. 05:30

재테크란 열심히 일한 돈을 가지고 서로 다른 사람의 돈을 먹기 위해 벌이는 도박판이라는 말이 있다. 재테크란 종자돈을 이용해서 돈을 불리는 좋은 의미이지만, 그 이면에는 수익을 위한 탐욕이 없을 수 없다.

주식 투자도 여러 투자자들이 더 많은 수익을 달성하기 위해 각축전을 벌이는 곳이다. 그래서, 준비가 필요하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주식 투자를 대하는 마인드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일확천금을 노리는 것도 좋지만, 그만큼 확률도 적고 리스크도 높다. 오늘은 주식 투자 기초, 어떤 방법으로 투자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다.


주식투자



1. 주식투자에 대해 알아보기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은 어렵지 않다. 포스팅 아래 내용을 참조해서 증권계좌를 개설한 후에, 사고 싶은 주식을 매수하면 된다. (매수는 주식을 산다는 뜻이다.)

하지만, 그 전에 주식투자에 대해 어떻게 접근할 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이 좋다. 쉽게는 주식투자 관련 책을 읽는 것도 좋고, 주식투자 관련 사이트에서 관심있는 기업은 어떤지 보는 것도 좋다.
( 참조: 주식초보책 추천, '주식 시장 흐름 읽는 법'은 어떤 내용인가?주식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필수 사이트 베스트5 알아보기! )


주식 투자를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투자기간에 따라서 단기투자와 장기투자로 나눌 수 있다. 투자 종목을 선택하는 방법에도 차트를 이용하는 방법, 기업의 가치를 분석해서 투자하는 방법, '퀀트투자'라고 해서 계량적인 수치를 분석해서 투자하는 방법도 있다.


주식차트


주식 투자를 처음 접근할 때는 단기투자가 매력적으로 보인다. 짧은 기간에 수익을 볼 수 있고, 단타로 투자하는 종목들이 변동성도 크기 때문에 재미도 있다. 하지만, 높은 변동성에서 타이밍을 잡아야 하기 때문에 일반 직장인이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단타를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들도 수익을 내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장기투자로 접근하게 되고, 가치투자가 그중 가장 시도해봄직한 방법이 아닌가 싶다. 그렇다고 이 방법이 쉽게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다른 방법보다 더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워렌버핏


가치투자는 기본적으로 기업의 적정가치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의 주식을 사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 기업의 적정가치라는 것을 판단하는 기준도 방법도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모두가 같은 가치투자라고 하기는 어려운 것 같다. 가치투자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투자자는 워렌 버핏이다. 주식투자를 하기 전에 그이 투자방법이나 철학을 공부하는 것도 매우 큰 의미가 있을 듯 하다.
( 참조: 워렌 버핏의 투자 방법 알아보기-안전마진(margin of safety) )


2. 주식 계좌 개설하기

어떻게 주식투자를 해보겠다는 방향이 섰으면 증권계좌를 개설해야 한다. 증권계좌를 개설할 때는 거래하는 HTS나 MTS가 사용하기 편리한지 필요한 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지 따져보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거래를 위한 정보는 다른 앱에서도 찾아볼 수 있고, 처음 시작할 때 어떤 정보가 필요할지 알 수도 없다. 그래서 우선은 수수료가 가장 저렴한 증권사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이용해보다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른 증권사를 이용하면 된다. 주식 매매수수료를 평생 무료로 제공하는 증권사를 정리해 보았다.
( 참조: 주식 수수료 평생 무료 제공 증권사는 어떤 곳이 있을까?! )


3. 주식 거래 시작하기

주식을 사고 파는 법은 어렵지 않지만, 처음 하는 입장에서는 어색하고 생소할 수 있다.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은 이전 포스팅에서도 다루었으니 아래 내용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주식투자(거래)하기 - 주식투자순서, 주식 사는 법을 쉽게 알아보자! )


단기투자

( 매일 주식화면만 보며 살기는 힘들다 )


처음 주식투자를 시작할 때는 하루에도 몇 번씩 계좌잔고를 들여다본다. 하지만, 전문투자자라면 모를까 이렇게 해서는 다른 생활을 하기가 어렵다. 투자에 대해 공부한다는 마음을 갖고, 느긋한 마음으로 접근하는 것을 추천한다. 주식투자로 단기간 크게 벌고 나온다는 마음가짐은 위험하다. 장기간 주식시장에 남아 있으면서 투자이익을 본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하지만, 말처럼 쉬운 게 주식시장은 아니기도 하다.

  1. 삐요옹쾅 2020.11.05 14: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린이입니다. 정보잘읽고가용:)

  2. 케이앤안나 2020.11.05 20: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천천히 조금씩 어렵지만 마음을 잡아봐야 겠군요~! 잘 봤습니다 ^^

  3. 뚝딱먀먀 2020.11.05 22: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에 부쩍 주식에 대해 관심이 많아졌는데, 좋은 정보 잘 읽고 갑니두:)

  4. ZOIN 2020.11.05 23: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식관련 이시네요 요즘 관심갖은 주제인데 자주찾아봐야겠네요

  5. 쥬뱌 2020.11.05 23: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식을 해본 적 없는데 좋은 글이네요~

  6. 송송임 2020.11.06 00: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맞구독 부탁드리겠습니다^^

  7. Rogis 2020.11.06 13: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놀러왔어요 :)

    주린이 입장에서 좋은 정보 잘 보았어요ㅎㅎ

    좋은 포스팅 잘 보고 가요:)

    행복한 하루 되세요 :)

  8. Dungi_Park 2020.11.07 00: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식어려운데 정보감사합니다..저는 회사에서 우리사수로 싸게팔때 다들 손해는안보니사두라케서 산 주식이다예요...헤헤 주식잘모르는1인 ㅋㅋ좋은정보글감사합니다

  9. 시월의울림 2020.11.22 18: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안그래도 주식에 관심 가지고 있었는데.. 자주 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