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 매물대차트 보는 법과 그 의미는?!

목차

    2020. 12. 15. 07:58

    주식-차트
    주식-차트

    매물대차트는 어떤 가격에 거래가 많이 됐는지를 보여주는 차트입니다. 이를 이용하면 사람들이 어느 가격대에서 많이 샀는지, 그리고 물렸다면 언제 물린 사람이 많은지 알 수 있습니다. 매물대차트는 주식차트 화면에서 볼 수 있는데요. 키움증권에서 보는 법과 의미를 알아보았습니다.

     

     

    1. 매물대 차트를 보는 법

    1) MTS에서 확인하기

    최근 관심을 가지고 있는 오리온을 기준으로 매물대 차트를 확인해보았습니다. 키움증권 MTS에서 해당 종목을 검색한 후에, 좌측 상단의 지표를 클릭하고 매물대차트를 선택합니다.

     

    키움증권_매물대차트
    키움증권-MTS-종목차트

     

    오리온_매물대차트1
    오리온-매물대-차트

     

    화면에서 잘 보이지 않지만, 가장 많이 거래가 일어나 구간대에는 금액도 표시돼 있습니다. 매물대차트를 보면 119,000~118,250원에서 매수한 사람이 많습니다. 오리온 주가가 하락해도 12만원 밑으로는 잘 가지 않는데, 이 정도면 주가가 적정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 듯 합니다. 그래도 새로운 소식이나 기업 펀더멘탈에 변화가 생기면, 이 구간대를 탈출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2) HTS에서 확인하기

    PC에서는 주식차트에서 좌측상단의 '주'라고 표시된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차트 관련된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서 매물대차트를 선택하면 됩니다.

     

     

    2. 매물대 차트를 볼 때 주의할 점

    매물대 차트는 현재 보고 있는 기간을 기준으로 비중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현재 거래가 가장 많이 되고 있는 구간도 기간을 변경하면 바뀔 수 있습니다. 위에서 본 오리온 주식가격도 기간을 변경하면 아래와 같이 가장 많이 거래한 금액대가 변경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현재 조회된 기간에서의 거래기록만 표시하기 때문입니다.

     

    오리온_매물대차트2
    오리온-매물대-차트

     

    키움증권 매물대 차트를 보는 법과 그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매물대차트로 모든 것을 결정할 수는 없겠지만, 단기적으로 매수/매도 시점을 정하는데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