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용어정리(2) - PEG, EBITDA

목차

    2021. 2. 19. 06:27

    PER, PBR, EPS는 현재 재무제표의 숫자를 주가와 비교하는 지표입니다. 현재 상태를 나타내지만 주식은 현재 상황만으로 모든 것을 판단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기업을 다각도로 비교하기 위해 다른 지표들도 살펴보게 됩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PEG, EBITDA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PEG (Price Earnings to Growth Ratio)

    PER이 높다는 것은 순이익 대비 주가가 높다는 애기도 되지만, 그만큼 성장성이 높은 주식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순익보다 미래의 순익이 더 클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 순익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주가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 이런 성장성을 감안한기 위해 보는 지표가 PEG입니다. PEG는 쉽게 'PER에 성장성을 추가한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PEG(주가수익성장비율) = PER / ( 주당순이익 성장률 * 100 )

     


    성장률은 보통 향후 3~5년 연평균 기대성장률을 의미합니다. PEG는 보통 0.5이하면 좋다고봅니다. 하지만 업종별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동일 업종의 평균이나 다른 기업과 비교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요약하면 PEG는 '순이익의 성장성을 감안할 때 적정한 주가인가'로 말할 수 있습니다.

     

     

    2. EBITDA

    Earnings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의 약자로 법인세・이자・감가상가비를 빼기 전 영업이익을 뜻합니다. 순수하게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이익을 나타내는 지표인데요.


    EBITDA는 기업가치(EV)를 나눈 EV/EVITDA지표를 많이 비교한다. EV는 Enterprise Value의 약자로 '시가총액+순부채'를 말합니다. 이는 기업을 인수할 때 필요한 금액인데요. 개인적으로 '기업가치'란 말은 이해하기에 좀 난해합니다. 그보다는 기업 인수 필요금액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기억하기 더 좋겠습니다.

     

    EV/EBITDA = EV(기업가치) / EBITDA(법인세, 이자, 감가상각비를 빼기 전 영업이익)

     


    EV/EBITDA는 기업의 영업활동을 통한 수익과 (주가 + 순부채)를 비교한 지표입니다. 기업의 인수금액을 영업이익 기준으로 회수하는데 몇 년이 걸리는지 알 수 있습니다. 

    감가상각비가 큰 업종의 경우에는 감가상각비를 뺀 EBIT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주로 인프라 관련 기업들은 설비투자비용이 크기 때문에, 감가상각비를 포함하여 비교하는 것이 더 정확하게 비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약하면 EV/EBITDA는  '기업을 인수하면 얼마나 빨리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는가'로 말할 수 있습니다.

     

     

    기업정보 조회 무료 사이트 BEST5 및 이용하는 방법은?!

    주식투자, 취업, 이직 등을 고민할 때 우리는 기업 정보를 필요로 합니다. 한땀한땀 일일이 찾아가는 방법도 있지만, 이런 정보를 가공하고 보기 좋게 만들어 놓은 사이트를 이용하면 쉽고 편리

    tariat.tistory.com

     

    오늘은 이렇게 PEG와 EBITDA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지표든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는 없습니다. 해당 지표가 의미하는 바를 알고, 숫자가 주는 의미를 해당 업종과 기업에 맞게 해석하는 중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