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금 이자보다 쏠쏠한 주식 배당금 받는 법?!

목차

    2021. 1. 7. 07:04

    주식-차트
    주식

    예금이나 적금에 대한 대안으로 배당율이 높은 주식에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해외주식 투자가 과거보다 쉬워져 투자하기 좋아졌습니다. 특히 배당성향이 높은 미국주식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많습니다. 적금 이자보다 쏠쏠한 주식 배당금 받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1. 배당금이 많은 주식

    주식 배당금 받는 법, 그 첫번째는 어떤 주식을 살 것인지 고르는 일입니다. 보통 배당금이 많은 주식을 찾을 때는 과거 배당율을 살펴봅니다. 물론 과거에 배당금을 많이 주었다고 해서, 미래에도 많이 줄 것이라는 것을 담보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과거부터 꾸준히 배당금을 지급하였다는 의미는 그만큼 사업이 안정적으로 운영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다른 기업보다 꾸준히 배당금을 지급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배당수익률을 계산할 때는 (배당액)/(현재 시가)로 나눠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일부 주식은 연수익률이 4~5% 이상하는 기업도 있어, 웬만한 적금 이자보다도 낫습니다. 국내와 미국 고배당주를 찾는 방법은 이전에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주식은 배당성향이 높은 기업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 유명한 기업은 '코카콜라'가 아닐까 싶은데요. 꾸준히 배당을 하고, 배당액도 증가하는 기업입니다. 재밌는 것은 배당액이 증가하면서, 주가도 상승한다는 것입니다.

     

     

    2. 배당금에 대한 세금

    배당금은 국내/해외 주식을 막론하고 동일한 세금이 부과됩니다. 이는 적금과도 동일한데, 이자소득세 15.4%가 부과됩니다. 주식 관련 세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주식 배당금 받는 법

    주식 배당금은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면, 알아서 주식계좌에 입금됩니다. 이자소득세도 차감되어 들어오기 때문에, 별도로 해야 할 일은 없습니다.

     

    주의할 점은 주식을 매수하는 시기인데요. 주식에는 배당기준일이라는 게 있어서, 기준일을 정해 특정 시점에 주식을 보유한 사람들에게 배당금을 줍니다. 하지만 주식은 매수 주문이 체결되었다고 해서 바로 보유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배당기준일보다 몇 일 전에 주식을 매수해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식 배당금 받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는 주식을 사는 것 외에 딱히 할 일은 없습니다. 그보다 중요한 것은 어떤 기업을 어떤 가격에 사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