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금 이자보다 쏠쏠한 주식 배당금 받는 법?!

2021. 1. 7. 07:04

은행 이자율이 계속 하락하다 보니 예금이나 적금에 대한 메리트가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 그리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배당율이 높은 주식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듯 하다. 요즘에는 해외주식 투자도 과거보다 쉬워져, 배당성향이 높은 미국주식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도 많다. 오늘은 적금 이자보다 쏠쏠한 주식 배당금 받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주식_배당금_받는_법
주식 배당금 받는 법

 

 

1. 배당금이 많은 주식은?!

주식 배당금 받는 법, 그 첫번째는 어떤 주식을 살 것인지 고르는 일이다. 보통 배당금이 많은 주식을 찾을 때는 과거 배당율을 살펴본다. 물론 과거에 배당금을 많이 주었다고 해서, 미래에도 많이 줄 것이라는 것을 담보할 수는 없다. 하지만, 과거부터 꾸준히 배당금을 지급하였다는 의미는 그만큼 사업이 안정적으로 운영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래서, 다른 기업보다 꾸준히 배당금을 지급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배당수익률을 계산할 때는 (배당액)/(현재 시가)로 나눠서 알아볼 수 있다. 일부 주식은 연수익률이 4~5% 이상하는 기업도 있어, 웬만한 적금 이자보다도 낫다.

 

국내 주식의 배당내역은 '세이브로'라는 증권정보 포탈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파이썬으로 배당주 데이터 수집하기 )

 

해외주식은 배당성향이 높은 기업이 많이 있다. 그 중에 유명한 기업은 '코카콜라'가 아닐까 싶다. 꾸준히 배당을 하고, 배당액도 증가하는 기업이다. 재밌는 것은 배당액이 증가하면서, 주가도 상승하는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코카콜라 배당 알아보기-배당일,배당률,배당락일은?! )

 

 

코카콜라
코카콜라, 대표적인 배당주 중의 하나이다.

 

 

2. 배당금에 대한 세금은?!

배당금은 국내/해외 주식을 막론하고 동일한 세금이 부과된다. 이는 적금과도 동일한데, 이자소득세 15.4%가 부과된다. 주식 관련 세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아하! 해외 주식 세금과 양도세 기준 확인하는 방법은?! )

 

 

3. 주식 배당금 받는 법은?!

주식 배당금은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면, 알아서 주식계좌에 입금된다. 이자소득세도 차감되어 들어오기 때문에, 별도로 해야 할 일은 없다.

 

주의할 점은 주식을 매수하는 시기이다. 주식에는 배당기준일이라는 게 있어서, 기준일을 정해 특정 시점에 주식을 보유한 사람들에게 배당금을 준다. 하지만, 주식은 매수 주문이 체결되었다고 해서 바로 보유되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배당기준일보다 몇 일 전에 주식을 매수해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 배당기준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주식 배당기준일, 배당락일, 세금, 최종 매수시기는?! )

 

 

오늘은 이렇게 주식 배당금 받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는 주식을 사는 것외에 딱히 할 일은 없다. 그보다 중요한 것은 어떤 기업을 어떤 가격에 사는 것이 아닐까 싶다.

 

국내와 미국 주식 중 고배당주를 찾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국내, 미국 고배당주 확인하는 방법은?!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