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 출금 방법 및 불가 사유, 해지시 불이익은?!

2021. 6. 8. 06:22

ISA계좌는 금융상품투자로 발생한 수익에 대해서, 세금부담을 줄여주고 나중에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금융상품이다. ISA계좌를 해지하면, 비과세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것이기 때문에 손해볼 것도 없다. ( 세금 혜택 받았던 금액이 있다면 이것도 뱉어 내야 한다. )

필자는 국내주식 배당주 투자를 목적으로 한국투자증권 ISA계좌를 개설했다. 배당소득에는 소득세가 15.4% 발생하는데 이를 줄여보고자 했다. 하지만 한국투자증권 MTS가 생각보다 불편해서 후회를 하던 중 입금한 금액을 출금하고 게좌를 해지하기로 하였다.
( 참조: 한국투자증권 ISA 계좌개설 방법과 혜택은?! )


오늘은 ISA 출금 방법 및 불가 사유, 해지시 불이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ISA 출금방법

 

 

1. ISA 출금 방법

ISA계좌에서 돈을 출금하는 방법은 일반 주식계좌와 동일하다. 이체메뉴에서 ISA계좌를 선택한 후에 돈을 출금하면 된다. ISA계좌는 자유로운 입출금이 가능하다. 계좌의 잔액을 출금해도 어떤 불이익도 발생하지 않는다.

 

한국투자증권 이체

 

 

2. ISA 출금 불가 사유

출금을 계속 하다 보니, 계좌에 예수금이 남았는데도 출금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했다. 예수금이 10만원 정도 남았는데, 출금가능금액은 0원이 것이다.

확인해보니 ISA계좌는 입금한 금액만큼만 출금이 가능하다고 한다. 예를 들어 100만원을 입금했으면, 100만원만 출금이 가능한 것이다. 여기에 수익이 발생해서 110만원이 되도 100만원만 출금가능하다. 입금한 금액 이상을 출금하려면 계좌를 해지해야 한다.

 

 

Recommendation 포스팅

 

 

3. ISA계좌 해지시 불이익

남은 예수금을 모두 출금하기 위해 ISA계좌를 해지했다. 계좌해지는 MTS에서 불가능하기 때문에, 콜센터를 이용하였다. 계좌를 해지하고 나면 남은 잔액을 모두 출금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주식투자를 통해 발생한 수익이기 때문에, 해당 금액을 모두 인출할 수 있었다. 하지만, 다른 금융상품에 투자해서 과세혜택을 받을 경우에는 해당 금액을 토해내야 한다.

계좌를 해지해도 계좌번호는 없어지지 않는다. ( 해지한 계좌는 그냥 일반계좌가 된다. ) 계좌번호까지 없애려면 계좌를 폐쇄해야 한다. 혹시나 배당금이 들어올 수도 있어서 계좌폐쇄까지는 진행하지 않았다. 계좌해지만 된 상태면, 다른 증권사에 ISA계좌를 다시 가입할 수 있다. 참고로 ISA계좌는 전 금융기관을 통틀어서 하나만 만들 수 있다.


오늘은 이렇게 ISA 출금 방법 및 불가 사유, 해지시 불이익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ISA계좌의 세금혜택은 좋지만, 하나만 만들 수 있다는 것이 단점이다. 수수료 조건도 좋지만 거래하는 HTS나 MTS의 편의성도 고려해보는 것이 좋겠다.




태그 :

댓글()
  1. Favicon of https://larskang.tistory.com BlogIcon Lars & Eva 2021.06.08 06: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