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 출금 방법 및 불가 사유, 해지시 불이익 알아보기

목차

    2021. 6. 8. 06:22

    ISA계좌는 금융상품 투자로 발생한 수익에 대해서, 세금 부담을 줄여주고 나중에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금융상품입니다. ISA계좌를 해지하면, 비과세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것이기 때문에 손해 볼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세금 혜택을 이미 받았다면 이것은 뱉어 내야 합니다. 하지만 해지하지 않아도 돈을 출금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국내주식 배당주 투자를 목적으로 한국투자증권 ISA계좌를 개설했습니다. 배당소득에는 소득세가 15.4% 발생하는데 이를 줄여보고자 했지요. 하지만 한국투자증권 MTS가 생각보다 불편해서 후회를 하던 중 입금한 금액을 출금하고 게좌를 해지하기로 했습니다. 오늘은 ISA 출금 방법 및 불가 사유, 해지 시 불이익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ISA 출금 방법

    ISA계좌에서 돈을 출금하는 방법은 일반 주식계좌와 동일합니다. 이체메뉴에서 ISA계좌를 선택한 후에 돈을 출금하면 됩니다. ISA계좌는 자유로운 입출금이 가능합니다. 계좌의 잔액을 출금해도 어떤 불이익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한국투자증권-MTS-이체메뉴
    한국투자증권 이체

     

     

    2. ISA 출금 불가 사유

    출금을 계속 하다 보니, 계좌에 예수금이 남았는데도 출금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예수금이 10만 원 정도 남았는데, 출금 가능금액은 0원이 것입니다.

    확인해보니 ISA계좌는 입금한 금액만큼만 출금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을 입금했으면, 100만 원만 출금이 가능한 것이지요. 여기에 수익이 발생해서 110만 원이 돼도 100만 원만 출금 가능합니다. 입금한 금액 이상을 출금하려면 계좌를 해지해야 합니다.

     

     

    3. ISA계좌 해지시 불이익

    남은 예수금을 모두 출금하기 위해 ISA계좌를 해지했습니다. 계좌 해지는 MTS에서 불가능하기 때문에, 콜센터를 이용했습니다. 계좌를 해지하고 나면 남은 잔액을 모두 출금할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주식투자를 통해 발생한 수익이기 때문에, 해당 금액을 모두 인출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금융상품에 투자해서 과세 혜택을 받을 경우에는 해당 금액을 토해내야 합니다.

     

     

    계좌를 해지해도 계좌번호는 없어지지 않습니다. ( 해지한 계좌는 그냥 일반계좌가 됩니다. ) 계좌번호까지 없애려면 계좌를 폐쇄해야 합니다. 혹시나 배당금이 들어올 수도 있어서 계좌 폐쇄까지는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계좌 해지만 된 상태면, 다른 증권사에 ISA계좌를 다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ISA계좌는 전 금융기관을 통틀어서 하나만 만들 수 있습니다.

     

    ISA 출금 방법 및 불가 사유, 해지시 불이익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ISA계좌의 세금 혜택은 좋지만, 하나만 만들 수 있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수수료 조건도 좋지만 거래하는 HTS나 MTS의 편의성도 고려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