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관(타사대체입고, 타사대체출고) 알아보기

2021. 4. 24. 18:35

요즘 주식을 다른 증권사로 옮기는 타사대체입고 이벤트가 많다. 처음에는 일부 증권사만 진행하였지만, 요즘은 대부분의 증권사가 모두 진행하고 있다. 적게는 1천만원당 약 1만원에서, 많게는 3 ~ 6만원까지 지급하는 프로모션도 있다. 코스피가 3000포인트를 넘어가면서 많은 사람들이 주식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에 따라 주식이관 이벤트도 더 활성화 되고 있는 듯 하다.

오늘은 주식을 타사로 이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국내주식, 해외주식 이관하는 방법부터 어느 증권사가 프로모션 내용이 좋은지까지 차례대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주식 이관이 필요한 이유

주식이관은 증권사와 고객에게 모두 득이 되는 일이다. 증권사는 주식 계좌를 확보하고, 다른 증권사의 주식까지 옮겨올 수 있다. 고객은 프로모션 혜택과 수수료가 저렴한 증권사로 옮길 수 있다. 다만, 증권사를 옮기면 HTS와 증권사 사이트가 모두 바뀌기 때문에, 새로운 시스템에 적응해야 하는 불편함은 있다. 하지만, 증권사별로 시스템이 크게 다르지는 않기 때문에 큰 문제는 되지 않는다.

 

과거에는 공매도와 주식대여서비스 때문에 주식대여서비스를 중단하지 않으면 고객들이 단체로 타증권사로 옮기겠다고 증권사에 통보한 일이 있다. 가장 유명한 사례는 셀트리온이다. 지금은 코스피 대장주이지만, 과거에는 코스닥에 있으면서 공매도로 인해 주가가 하락한 적이 많았다. 김형기 사장이 공매도 세력과 공공연하게 전쟁을 선포할 만큼 공매도 이슈가 많았다. 공매도로 기관은 이익을 보지만 그로 인한 피해를 개미들이 보니  집단행동을 했다고 볼 수 있겠다. 16년도에 공매도를 금지하지 않으면 다른 증권사로 주식을 옮기겠다고 집단행동을 한 적이 있다.

최근에는 미국의 게임스탑이 공매도 세력과 개인의 대결로 이슈가 되었다. 

 
 
주식 타사이관 알아보기
 
 

주식 대여서비스와 공매도의 관계

주식대여 서비스는 개인이 가진 주식을 일정부분 이자를 받고 증권사에 대여해 주는 서비스이다. 증권사는 이 대여 받은 주식을 활용해 공매도에 활용하여 이익을 추구한다. 기관이 공매도를 할 수 있는 근거에 주식대여서비스도 큰 몫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 주식대여 서비스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참조: 주식대여 서비스 알아보기 - 신청방법, 조건 등 )

 

 

주식이관 방법

과거에는 국내주식만 타사 이관이 가능하였지만, 지금은 해외주식도 다른 증권사로 옮길 수 있다. 국내주식은 HTS로 편하게 할 수 있는 반면에, 해외주식은 지점을 직접 방문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국내주식과 해외주식을 다른 증권사로 옮기는 방법에 대해 하나씩 차례대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국내 주식 이관 방법

국내주식 타사이관 방법은 2가지가 있다. HTS와 지점 방문이다. MTS(모바일)로도 되는 증권사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필자가 아는 증권사에는 아직 본 적이 없다. 필자는 이 중에 HTS로 직접 하시는 것을 추천한다. 왜냐하면 주식을 이관할 때는 종목당 수수료가 붙기 때문이다. 보통 주식이관 수수료는 HTS가 종목당 2,000원, 지점이 5,000원이다. 그래서 보유하고 있는 종목수가 적을수록 좋다.

 

주의할 점! 이체 계좌를 등록해야 한다.

주식을 타증권사로 출고하려면 해당 증권사의 계좌가 이체 계좌로 등록되어 있어야 한다. 보통 이체 계좌를 등록하려면 증권사에 직적 가야 한다. 아니면 이체 계좌가 하나도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가능하다고 한다. 보통 은행계좌 하나쯤은 연결되어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이체 계좌를 등록하는 방법은 증권사마다 다르다. 지점에 방문해야만 가능한 경우가 있고, 온라인으로 가능한 경우도 있다. 필자가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는 미래에셋증권은 지점에 방문을 해야 가능했다. 유진투자증권, 이트레이드 증권은 HTS에서 가능했다. 요즘은 증권사들이 비대면 창구를 강화하다보니, 점점 온라인으로 가능한 증권사들이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HTS 메뉴는 출고를 검색하자!

HTS메뉴는 메뉴검색화면에서 출고를 검색하시면 찾으실 수 있다. 필자는 미래에셋과 이베스트증권 계좌가 있는데 둘다 메뉴에서 '출고'로 검색하여 찾았다.

 

 

미래에셋증권_출고
미래에셋 증권

 

 

타사대체출고를 메뉴를 선택해서 들어가보겠다.

 

 

미래에셋증권_메뉴
미래에셋 타사대체출고 화면

 

 

지금은 주식을 이관한 이후라 보유한 종목이 없다. 보유종목이 있다는 가정하에 종목을 선택하고 아래 노란색 네모에 해당하는 정보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주식이관이 된다. 출고가능시간이 평일 8시부터 14시까지인데 이는 다른 증권사도 동일한 듯 하다. 타사대체출고 수수료가 건당 1,000원인데 이베스트 증권보다 저렴하다.

 

 

다음으로 이베스트 증권의 타사대체출고 화면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역시 출고를 검색하면 메뉴를 찾을 수 있다.

 

 

이베스트_메뉴
이베스트 증권

 

 

타사대체출고 메뉴를 선택해서 들어가 보겠습니다.

 

 

이베스트_타사대체출고
이베스트 증권 타사대체출고 화면

 

 

종목을 선택하고 노란색 박스에 이관하고자 하는 증권계좌정보를 입력하면 이관이 된다. 이용가능시간은 미래에셋과 동일하다. 다만, 수수료가 건당 3,000원으로 미래에셋보다 비싼 것을 알 수 있다. 증권사마다 업무수수료는 다른 듯 하다.

 

증권사에서는 주식이관 프로모션도 많이 한다. 타사대체입고하는 주식의 평가금액에 따라 현금을 지급한다. 이번 기회에 마음에 들고 수수료가 저렴한 증권사로 옮겨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하다.

 

 

2) 해외 주식 이관 방법

해외 주식 거래가 활성화되면서 해외주식도 주식이관이 가능해졌다. 환전 조건이나 수수료가 비싸다면, 다른 증권사로 옮길 수 있다. 필자도 해외주식을 다른 증권사로 이관해 봤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세요. 미래에셋 증권은 지점에 가야 해외주식을 옮길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미래에셋 증권 해외주식 타사이관, 대체출고 방법은? )

 

키움증권은 온라인 전문 증권사답게 HTS에서 해외주식을 다른 증권사로 옮길 수 있다. 키움증권 해외주식을 이관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키움증권 해외주식 타사이관, 대체출고 방법 및 수수료는?! )

 

 

증권사 주식이관 이벤트 비교하기

증권사별 주식이관 이벤트 내용은 금액이 조금씩 다르다. 현재 진행하는 프로모션을 기준으로 삼성증권 1천만원당 1만원의 현금을 지급한다. 대신증권의 프로모션 내용이 가장 좋은데, 1천만원에 3~6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관하는 금액대별로 현금지금액이 달라서, 자신이 보유한 주식평가액을 기준으로 비교해보는 것이 좋다. 대신증권의 프로모션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대신증권 주식매매수수료, 계좌개설방법과 이벤트 알아보기 )

 

 

아는 것이 힘이다! 주식투자 꿀팁과 방법들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 보자. 필자의 다른 주식관련 글들을 확인할 수 있다.

► 주식 관련 다른 포스팅 보러 가기

댓글()
  1. 2020.07.24 02: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 Favicon of https://goodinvestor.tistory.com BlogIcon 굳투자 2021.04.25 12: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잘 읽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