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카드 할부수수료 확인방법 및 장점, 단점 알아보기

목차

    2021. 11. 9. 06:58

    하나카드
    하나카드

    하나카드 할부수수료는 신용점수와 고객등급에 따라 다릅니다. 할부 서비스는 물건을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고, 해당하는 금액을 여러 번에 나눠서 갚는 서비스입니다. 대출 서비스와 내용이 거의 동일합니다. 하나카드 할부수수료 확인방법 및 장점,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헬스나 자동차 등 큰 금액을 지불할 때 할부를 이용하면 유용합니다. 무이자라면 크게 고민할 필요가 없지만, 유이자라면 수수료를 얼마나 내야 하는지 궁금해집니다.

     

    1. 내 할부이자율 확인하는 방법

    할부수수료는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내 이자율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할부 수수료율은 홈페이지나 모바일앱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이페이지]-[이달의 명세서] 중간에 보면 '할부 수수료율 조회'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내 할부이자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신용점수가 900점이고, 하나카드는 만든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제 할부 수수료율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구분 할부수수료율 100원당 할부수수료
    2개월 연 11.8% 월 0.98원
    3개월 연 18.35% 월 1.52원
    4~5개월 연 18.5% 월 1.53원
    6~9개월 연 18.45% 월 1.53원
    10~11개월 연 18.5% 월 1.54원
    12~24개월 연 18.55% 월 1. 54원

     

    필자가 많이 사용하는 롯데카드의 할부이자율도 확인해 보았는데, 조금 놀랐습니다.

     

    롯데카드-할부수수료율-조회-화면
    롯데카드-할부수수료율

     

    필자는 롯데카드를 오랫동안 사용하였고, 많이 사용하는 카드 중의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할부수수료율은 하나카드가 더 낮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카드를 오래 많이 사용하면 할부 수수료율이 더 낮을 것으로 기대됐지만 아니었습니다.

     

     

    2. 다른 등급의 할부이자율이 궁금하다면

    하나카드 홈페이지에서는 이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여신협회 공시정보 포털]에 가면 카드사별 할부 수수료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별-할부수수료율-조회-화면
    신용카드-할부수수료율-2021년-11월-9일-기준

     

    *표시는 2개월 할부수수료율부터 공시함을 뜻합니다. 하나카드의 할부 수수료율 범위와 비교하면 필자의 할부 수수료율은 다른 등급의 회원들에 비해 높은 편은 아닙니다. 롯데카드의 경우 7.1%까지 내려가는데, 중요한 건 자신의 할부 수수료율입니다. 현대카드의 경우 최저 할부 수수료율이 4.2%로 신용카드사 중에서 가장 낮습니다.

     

    3. 예상 할부수수료를 계산해보자.

    할부수수료는 계산하기 까다롭습니다. 매월 원금을 갚아나가는 구조이기 때문에, 할부수수료는 갈수록 줄어듭니다. 이를 감안해서 계산하기는 조금 복잡합니다. 그래서 할부수료를 쉽게 계산해 볼 수 있는 할부 이자 계산기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할부수수료-계산기-화면
    핣부수수료-계산기

     

    4. 하나카드 할부 서비스 단점

    하나카드 할부 서비스라고 특별한 점은 없습니다. 할부 서비스의 단점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자율이 비싸다는 것인데요. 신용대출을 이용하면 년 3~5% 정도로 이용도 가능한데, 할부 서비스는 이자율이 10%가 넘어갑니다.

    할부의 경우 이용금액이 작아서, 실제 수수료는 얼마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자율은 다른 금융서비스에 비해서 많이 높은 편입니다.

     

    5. 하나카드 할부 서비스 장점

    편리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카드만 가지고 있으면, 별도의 심사나 서류 제출이 필요 없습니다. 가맹점에서 카드를 이용할 때 할부 의사만 밝히며 됩니다. 가장 편리한 대출 서비스 중의 하나입니다.

     

    서비스 기간이 긴 업종은 할부로 구매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중간에 폐업하였을 때, 남은 할부금액을 갚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헬스클럽이나 피부미용실과 같은 업종은 한 번 결제하고, 장기간에 걸쳐 서비스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폐업하고 사라졌을 때, 철회 항변을 하면 남은 할부금액을 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나카드 할부수수료 확인방법 및 장점,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할부 서비스는 물건을 구매할 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이자율이 비싼 만큼 무이자로 이용하거나 적은 금액의 물건을 구매할 때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6개월-무이자-할부
    36개월-무이자-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