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종목코드란? 조회하고 다운로드 받는 방법

목차

    2022. 3. 3. 07:14

    주식 종목코드는 개별 주식에 부여된 코드입니다. 티커(ticker)라고도 부르며 국내주식은 숫자로 이뤄져 있고, 해외주식은 영문입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는 005930, 애플은 AAPL입니다. 주식 종목코드를 조회하고, 파일로 다운로드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1. 종목 코드 확인하기

    국내주식은 네이버 금융에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상단의 텍스트바에 종목명을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종목코드가 바로 나옵니다.

     

    네이버금융-검색화면-캡처
    종목코드-확인

     

    해외주식은 야후 파이낸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일하게 상단 텍스트바에 영문으로 종목명을 입력하면, 바로 티커를 알 수 있습니다. 해외주식은 티커(ticker)라고 많이 부릅니다.

     

     

    2. 코스피, 코스닥 종목코드 다운받기

    코스피, 코스닥에 상장된 주식 종목코드는 한국 거래소(krx) 정보데이터 시스템즈에서 조회하고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통계에서 [주식]-[세부안내] - [업종분류 현황]에서 업종별 종목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혹은 상단에 검색바에서 화면검색을 선택하고 12025를 입력하면 됩니다. 여기서 코스피나 코스닥을 선택한 후에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우측 상단의 보라색 버튼입니다.

     

    파이썬을 할 줄 안다면, finance-datareader패키지를 이용해서 수집할 수 있습니다. pip intall finance-datareader로 패키지를 설치하고,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코스피와 코스닥 종목 리스트를 데이터 프레임으로 받을 수 있는데요. 파이썬에서 주식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코스피,코스닥,코넥스 종목전체
    stocks = fdr.StockListing('KRX') 

    # 코스피만
    stocks = fdr.StockListing('KOSPI') 

    # 코스닥만
    stocks = fdr.StockListing('KOSDAQ') 

    # 코넥스만
    stocks = fdr.StockListing('KONEX')

     

     

    3. 코스피200, 코스닥150 종목코드 조회하기

    코스피나 코스닥 종목이 너무 많다고 느껴지면 코스피200이나 코스닥150 종목코드를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코스피200은 코스피 지수를 대표하는 종목으로 만들어진 지수로, 이 코스피 지수의 움직임을 추종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코스닥150도 동일합니다.

     

    이들 기업만 잘 살펴봐도 코스피나 코스닥을 대표하는 기업을 모두 살펴본 것과 같습니다. 해당 기업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는 곳은 많지만, 필자가 만든 코스피200종목, 코스닥150종목 페이지를 참고하면 PER, 매출액 등 다양한 지표와 같이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업종별 등락을 쉽게 살펴볼 수 있는 주식 트리맵도 추가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네모의 크기는 시가총액, 색깔은 등락률을 의미합니다.

     

    주식-트리맵-보러-가기
    코스피200-코스닥150-종목-트리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