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 계좌란? 어떤 좋은 점이 있나요?

목차

    2022. 7. 11. 06:37

    돈-새싹

    ISA 계좌는 금융투자로 발생하는 세금을 줄일 수 있는 정책 상품입니다. Indivisual Saving Account의 약자로 개인의 자산 형성을 돕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미국에서는 필수 계좌로 뽑힐 만큼 많은 인기를 받고 있는 상품입니다. 우리나라는 그 정도 인기는 아니지만 혜택이 계속 좋아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상품이 업그레이드 되면서 더 매력적인 내용으로 바뀌었습니다. 청년희망적금처럼 지원금을 주면 좋겠지만, 지원금은 없습니다. 대신 세금 혜택이 괜찮게 들어 있습니다. 가입한다고 손해 볼 일도 없습니다. 그러면 어떤 좋은 점이 있는지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어떤 좋은 점이 있나요?

    세금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이자소득세나 배당소득세, 해외ETF 투자로 발생하는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2000만 원까지는 비과세, 그 이상은 9.9% 세금이 붙습니다. 이자소득세가 15.4%인 것을 감안하면 손해 볼 내용은 없습니다. 만기 시에도 연금저축이나 IRP계좌로 옮기면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중도 인출 가능합니다

    연금저축 계좌나 IRP계좌는 중도인출이 되지 않기 때문에 급전이 필요하면 상품을 해지해야 합니다. 해지할 때는 받았던 세액공제 혜택을 토해내야 하기 때문에 손해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세액공제 혜택이 꽤 크기 때문이죠. 하지만 ISA계좌는 해지하지 않아도 됩니다. 수시입출금 계좌처럼 중도인출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3. 다양한 금융상품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예적금, 펀드, 국내 주식, ETF 등 대부분의 금융상품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정책성 계좌 중에 국내 주식에도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은 ISA계좌가 유일합니다. 불가능한 게 하나 있는데요. 해외주식 직접투자는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해외주식에 간접투자하면서 세금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단점 없나요?

    만능 통장이라고 불리지만, 모든 사람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슈퍼 통장은 아닙니다. ISA통장도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도 불이익이 있다기보다는 이런 것도 되면 좋겠는데 하는 아쉬움입니다. 저는 해외주식 직접투자가 불가능한 것이 아쉽네요.

    ISA 계좌란 무엇이며, 어떤 좋은 점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혜택이 적다고 생각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이것도 수익을 내야 받을 수 있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ISA계좌를 개설하고 투자를 한다고 손해 볼 일은 없습니다. 해외주식 직접투자를 하지 않는다면 만들어서 예적금이나 국내 주식, ETF에 투자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