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뜻 알면 방향이 보입니다

목차

    2022. 8. 3. 10:38

    동전-쌓인-모습
    재테크

    재테크는 일본의 '자이테쿠'라는 말에서 유래됐습니다. 자이테쿠는 재물을 뜻하는 재라는 한자와 technology라는 영어를 합친 말로, 돈을 다루는 기술쯤으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이 기술은 보유한 돈을 이용해서 재산을 불리는 것을 말합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방법은 이자율인데요.

     

     

    1. 이자율과 물가상승률

    돈을 불리는 기본은 예금입니다. 리스크가 없고 정해진 이자율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자율이 낮습니다. 이자율이 낮은 것보다 문제는 물가상승률인데요. 이자율보다 물가상승률이 높으면 이자로 돈을 벌어도 손해입니다. 원금과 이자를 합쳐도 물건값이 더 많이 올라 지금 살 수 있는 물건을 미래에는 살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최소는 물가상승률보다 높은 상품에 재테크 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것으로 만족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래서 더 높은 수익률을 찾게 되는데요. 이때부터는 방법이 다양해집니다. 주식, 부동산, 환테크 등 다양한 재테크 수단이 생겨납니다.

     

    2. 재테크 돈 버는 방법

    재테크 수단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매월 가치를 창출하며 돈을 벌어주는 수단입니다. 월세나 배당주 같은 것이 있습니다. 혹은 가격이 올라서 돈을 버는 것인데요. 자신이 산 가격보다 누군가 비싸게 사주면 됩니다. 상식적으로는 말이 안 되는 얘기인데요. 지금은 보잘것없지만 미래에 가치가 높아질 곳에 투자하거나 내가 뭔가를 더해서 가치를 높이면 됩니다. 물론 말처럼 쉽지는 않습니다.

    재테크가 인기를 모을 때는 부동산이나 주식 등 자산 가격이 크게 오를 때입니다. 이런 시기는 시장이 과열돼 있는 시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다 가격이 정체되고 시장이 하락하면 관심을 잃게 됩니다. 그런 식으로 매번 돈 되는 것을 찾으며 시간을 소비하게 됩니다.

    재테크는 돈으로 측정이 되고, 운에 따라 성취가 갑자기 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실력이나 인간관계 등은 성과가 금방 눈에 보이지도 않고 꾸준히 장기간 노력해야 빛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쉽게 재테크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3. 재테크 폐해

    저는 최근에 너무 불필요하게 재테크에 많은 시간을 쏟는 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돈을 넣어서 쉽게 벌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탐색하는 시간이 많다는 것인데요. 투자하는 시간에 비해서 효율은 많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인생을 봤을 때 너무 많은 시간을 재테크에 할애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보다 더 가치 있고 행복을 줄 수 있는 것이 많습니다. 그런 활동을 하면서 돈도 벌 수 있다면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돈도 삶에서 굉장히 중요한 수단입니다. 하지만 두려움에 감으로 많은 시간을 쏟는 것보다 잘 관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투자보다는 최소한의 시간으로 잘 관리하는 방안에 대해서 먼저 생각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