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저축보험 정말 쓰레기? 정점과 단점 알아보기

목차

    2022. 7. 20. 05:48

    보험사 저축보험은 극명한 단점 때문에 쓰레기로 불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모든 저축보험이 그런 것은 아닙니다. 과거에 판매된 'KB착한저축보험'의 경우 빠른 속도로 완판 됐었습니다. 이 차이는 어디서 발생하는 것일까요? 오늘은 보험사 저축보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험사 저축보험은 보험입니다. 보험료를 납입하고 만기시에 보험금을 받는데요. 이 보험금이 원금에 이자율을 곱한 금액입니다. 보험금은 생존시에도 주고, 사망시에도 주기 때문에 못 받는 일은 없습니다. 다만, 이 구조에서 오는 문제가 있습니다.

     

     

    1. 단점

    1) 해지 환급금

    보험은 적금과 다르게 해지시에 원금을 100% 돌려받지 못합니다. 사업비가 많다면, 해지 환급금은 납인한 원금보다 적습니다. 은행 적금의 경우 중간에 해지하더라도 원금보다 많이 받습니다. 대신 이자금액이 줄어들지요. 이러니 중도 해지시 원금보다 못 받게 되는 보험은 쓰레기로 불립니다. 반대로 얘기하면 저축보험 가입 전에 해지 환급금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사업비

    보험에는 사업비라는 것이 있습니다. 모집이나 보험상품 운영 등에 필요한 비용을 말하는데요. 보험금을 지급할 때도 사업비를 제외하고 줍니다. 그래서 이자율이 높더라도 사업비가 얼마나 되는지 확인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3) 10년 이상 가입기간

    저축보험은 5년 이상 납입하고 10년 이상 유지하면 이자소득세 15.4%가 면제 됩니다. 그래서 가입기간을 10년 이상으로 많이 권유 받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가입하고 중도에 해지하면 1번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의 문제들이 해결되면 저축 보험은 좋은 상품이 될 수 있습니다. 가끔 특판 개념으로 이런 문제가 해결된 상품이 나오고, 그런 상품이 큰 인기를 급니다. 그외 저축 보험의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2. 장점

    1) 카드납부 가능

    모든 상품이 그런 건 아니고, 가끔 카드납부가 가능한 상품이 나옵니다. 카드 납부가 가능한 상품은 카드헤택도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높은 이자율

    기본적으로 은행 상품보다 이자율이 높습니다. 이자율이 낮으면 앞의 문제들을 감안하고 가입할 이유가 없어집니다.

     

    3) 이자소득세 감면 가능성

    10년 이상 유지해야 하지만 이자소득세를 감면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은행 상품도 ISA계좌를 이용하면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큰 메리트로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은행계좌 잔액 확인하고 안쓰는 계좌해지하기

    하나의 주거래 은행을 꾸준히 이용하는 것이 좋지만, 살다 보면 은행계좌가 하나씩 늘어납니다. 저도 재테크에 관심이 있어서 금리 높은 것을 쫓다 보니 가지고 있는 계좌수가 많습니다. 사용하

    tariat.tistory.com

     

    오늘은 이렇게 보험사 저축방법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설계사는 보통 10년짜리를 많이 권유합니다. 이자소득세가 면제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10년은 굉장히 긴 기간입니다. 10년 동안 유지하는 비율은 얼마나 될까요. 10년이 지나기 전에 해지를 하면 해지환급금이 지급되고 원금도 못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축보험에 가입할 때는 욕심을 버리고 최소한의 금액으로 가입해서 만기 때까지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