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로 통장 쪼개기 용도와 방법 알아보기

목차

    2022. 8. 1. 14:06

    쪼개기
    쪼개기

    저축과 절약도 중요하지만 소비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를 감으로 하다 보면 압박감만 느끼고 현실을 알지 못합니다. 이를 해결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통장 쪼개기입니다. 용도와 목적에 맞게 잘 나누어 놓으면 사고도 그에 따라 할 수 있습니다.

     


    통장 쪼개기는 6개가 많이 추천됩니다. 이를 기준으로 개인의 상황과 목적에 맞게 변형해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1. 생활비 통장

    생활비는 매월 정해진 한도의 금액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정해진 금액을 다 사용하더라도 더 채워 넣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무리하게 적은 금액으로 정해놓으면 스트레스만 받습니다. 약간은 넉넉하게 채워 넣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세금 및 관리비 납부

    세금과 관리비 등을 납부하는 통장은 생활비랑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금은 5월 종합소득세 납부기간에 큰 금액이 나갈 수 있으니 미리 모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3. 자기계발비

    도서나 강연, 자기 계발을 위한 IT기기를 구매하는 데 사용하는 예산입니다. 자기 계발에 투자하는 것은 긍정적이지만, 소화하지도 못할 금액을 무분별하게 소비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예산이 정해져 있으면 그 안에서 효율적인 소비를 고민할 수 있습니다.

     

    4. 투자통장

    투자를 위해 현금을 모아놓는 통장입니다. 종잣돈이 필요하다면 일정 금액을 적금으로 넣는 것도 방법입니다.

     

     

    5. 비상금 통장

    급하게 경조사비나 병원비 등 위급하게 돈을 써야 하는 경우 사용하는 통장입니다. 불가피하게 일시적으로 큰돈이 나가는 경우 생활비에서 빼서 쓰면 관리가 안 됩니다. 그래서 비상금 통장을 따로 만들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6. 일시금 통장

    각각의 통장에 잔액이 남게 되는 경우, 이를 모아두거나 뜻하지 않은 수입이 생겼을 때 모아두는 통장입니다. 사용처가 정해지면 원하는 곳에 배분해서 쓰면 되겠습니다.

     

    통장 쪼개기 추천하는 통장

    적은 돈이지만 그래도 이율이 높은 게 좋습니다. 저는 토스 뱅크 계좌를 추천합니다. 연 이율 2%에 수시입출금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증권사 CMA도 이율이 많이 올라서, CMA 계좌를 이용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통장 쪼개기는 꾸준히 하면서 자신에게 맞춰가는 것이 좋습니다. 한두 달 무너졌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꾸준히 해보세요. 돈의 굴레에서 벗어나 더 중요한 일에 집중하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