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원화 결제 차단 서비스 장점과 단점 알아보기

목차

    2024. 1. 28. 10:01

    신용카드-여러장-손에-들고-있는-모습
    신용카드

    해외 원화 결제 서비스는 해외 가맹점에서 카드 결제할 때 원화로 결제하는 서비스입니다. 달러로 결제하면 얼마인지 알기 어려운데 원화로 하면 정확한 금액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결제 방식을 차단하는 것이 해외 원화 결제 차단 서비스인데요. 왜 필요할까요?

     

     

    1. 해외 원화 결제 서비스란?

    해외 원화 결제 서비스(DCC)는 Dynamic Currency Conversion의 약자입니다. 바로 환전해주는 서비스라고 볼 수 있는데요. 달러로 해외 결제하면, 승인하는 시점이 아니라 매출전표가 카드사에 들어오는 시점의 환율이 적용됩니다. 그래서 원화로 얼마를 결제해야 하는지는 나중에 알 수 있습니다. 환율도 카드를 사용한 시점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DCC 장점

    DCC 서비스를 이용하면 POS기에서 확인할 때 원화로 얼마가 결제되는지 바로 표시가 됩니다. 달러로 결제하는 것에 대한 부담과 단점이 사라지고 해외에서도 국내에서 카드를 사용하는 것과 똑같아지는 것이지요.

     

     

    3. 해외 원화 결제 서비스 단점

    단점은 높은 수수료율입니다. 해외 원화 결제 서비스가 좋은 점이 있지만, 문제는 수수료가 높다는 것인데요. 환전수수료와 DCC 수수료가 발생하는데, 결제금액의 3~8% 정도 됩니다. 굳이 내지 않아도 되는 수수료가 발생하니 아깝습니다. 이 수수료는 브랜드사인 비자나 마스터에서 가져가는 것으로 더욱 아깝습니다. 그래서 카드사에서는 카드 신청할 때 원화 결제 차단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해외 원화 결제 차단 서비스 신청 방법

    카드 신청을 할 때 하지 못했더라도 이후에 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 앱에 보면 해외 항목이 있는데요. 이곳에 들어가면 해외 원화 결제 차단 서비스를 등록하거나 해제할 수 있습니다. 너무 찾기 어렵다면 카드사 콜센터로 전화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필자가 카드사별 해외 원화 결제 차단 서비스를 신청 및 해지하는 방법을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차단했을 때의 단점

    해외 원화 결제 차단 서비스를 신청했을 때의 단점도 있을까요? 우선 카드 결제할 때 원화로 표시되지 않고, 현지 통화로 표시됩니다. 하지만 이는 원했던 바이죠. DCC 서비스로 나가는 수수료를 줄이기 위함이니까요.

    해외원화결제 차단시 단점에는 간혹 해외 이용시  카드결제가 거절될 수도 있다는 것이 있습니다. 보통 온라인에서 구매할 때 이런 일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 때는 차단 서비스를 해제하고 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거의 발생하는 일이 없고, 이마저도 현지 통화로 결제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답답하면 차단 서비스를 해제하고, 다시 한 번 결제를 시도해 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해외 원화 결제 차단 서비스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단기간에 환율이 상승하면 원화 결제를 하는 것이 이득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수수료를 감안하면 그렇게 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원화로 결제하는 것에 대한 편리함이 크지 않다면 차단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