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장점, 놓칠 수 없는 3가지 이유는?!

목차

    2019. 9. 16. 21:31

    신용카드-들고-좋아하는-모습
    신용카드

    신용카드는 동일한 금액을 소비하면서 혜택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받는 혜택도 여러 가지로 다양한데요. 직접적인 혜택인 할인뿐만 아니라 누릴 수 있는 효과가 다양합니다. 성인이 되면 안 만들고 넘어가기는 아쉽죠. 신용카드 장점, 놓칠 수 없는 3가지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신용카드를 처음 만들었습니다. 매일 지갑에 있는 현금 안에서만 소비를 하다가 빗장이 풀렸다고나 할까요. 신용카드의 편리함을 접하며 소비도 조금씩 늘어갔습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자신의 소비금액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워 소비가 늘어나는 단점이 있습니다. 단점도 있지만 다른 여러 가지 장점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신용카드를 사용합니다.

     

    1. 사용 후 한달 뒤 대금 납부

    신용카드는 사용하면 카드사에서 가맹점에 물건 대금을 지급합니다. 그리고 일정기간이 지난 뒤에 고객에게 카드대금을 청구합니다. 이 기간을 신용공여기간이라고 합니다. 카드사가 고객에게 카드대금 결제를 요구하는 날짜가 결제일입니다. 보통 결제일에 따라 신용공여기간이 달라집니다. 신용공여기간은 보통 한 달 정도 됩니다. 소비를 먼저 하고 대금을 나중에 지불할 수 있다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특히 돈이 없는데 무언가를 구매해야 하는 경우에 특히 유용합니다.

     

     

    2. 할인 및 적립, 무이자 할부 등의 서비스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카드사는 고객을 모집하고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2가지의 혜택을 제공합니다. 하나는 카드 서비스입니다. 이는 카드에 탑재된 할인이나 적립, 무이자 등의 서비스로 카드를 사용하는 한 계속해서 누릴 수 있는 혜택입니다. 다른 하나는 프로모션인데요. 카드사에서 고객들에게 특정 기간이나 상품에 대해 혜택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벤트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보통 여름에는 워터파크, 겨울에는 스키장 프로모션을 많이 합니다. 그 외에도 비정기적으로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카드마다 제공하는 혜택이 대동소이하다고 느낀다면,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카드 중에서도 혜택을 많이 제공하는 카드가 있고 더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신용카드 추천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소득공제

    직장인이라면 연말에 신용카드로 사용한 금액은 소득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소득공제율이 동일했습니다. 지금은 신용카드가 15%, 체크카드가 30%로 소득공제율이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신용카드로 받을 수 있는 혜택을 감안하면 충분히 신용카드를 사용할 만합니다. 연말이 되면 늘 아쉬운 게 소득공제 입니다. 미리미리 챙긴다면 소득공제 혜택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현금을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결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모바일 페이가 편리하고 활성화돼서 신용카드만의 장점으로 보기는 어려워졌습니다. 신용카드의 단점으로는 소비규모를 파악하기 어렵다는 점이 있습니다. 최근에 나온 모바일 페이들은 이런 단점을 극복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재테크를 위한 계획적인 소비 방법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장점, 놓칠 수 없는 3가지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신용카드 취급액은 시간이 지날수록 늘고 있습니다. 그만큼 편리하고 장점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단점도 분명한만큼 현명한 사용이 필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