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팸 전화 문자 많이 올 때 차단 및 대처하는 방법 5가지

목차

    2022. 10. 5. 23:18

    아이폰-메시지-앱-아이콘
    메시지

     

    스팸 전화나 문자가 많이 옵니다. 그래서 이를 막기 위한 방법도 다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기본 기능, 통신사 서비스, 별도 앱 등을 통해 차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오는 스팸을 막기 위해 주의해야 할 점도 있는데요. 스팸 전화 문자 많이 올 때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모르는 전화는 받지 마세요

    쉽지는 않지만 모르는 전화는 받지 않는 게 좋습니다. 꼭 연락이 필요한 경우에는 어떻게든 전화가 옵니다. 스팸 전화도 받지 않아야 연락 오는 횟수가 줄어듭니다.

     

    2. 차단 기능 이용하기

    스마트폰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발신자 차단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아이폰을 쓰고 있는데요. 아이폰의 경우 아래와 같이 전화 및 문자 메시지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 문자 메시지에서 상단의 연락처를 선택합니다.
    • 정보를 클릭합니다.
    • 이 발신자 차단을 선택합니다.

     

    차단한 연락처는 [설정]-[전화]-[차단된 연락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3. 통신사 서비스 이용하기

    통신사에서도 스팸 차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SKT를 쓰고 있는데요. 문자 스팸 필터링, 번호도용 문자 차단, 스팸 ARS 차단 플러스, 구) 음성스팸 필터링 서비스의 4가지가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T world에서 무료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문자 스팸 필터링은 스팸 신고된 문자와 유사한 스팸을 자동으로 차단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매우 드물게 오작동할 수도 있어, 원스토어에서 T스팸 필터링 앱을 다운로드하여 차단 내역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번호도용 문자 차단은 웹에서 내 번호를 발신번호로 사용할 수 없게 만드는 서비스인데요. 내 번호를 발신번호로 악용하는 경우 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스팸 ARS 차단 플러스는 030,050,060,070,080 번호를 전체 차단하는 서비스입니다. 특이하게 PC로 T World에 접속해야 가입할 수 있습니다. 구) 음성스팸 필터링 서비스는 같은 내용입니다. 060만 가능했는데 확장이 됐네요.

     

     

    4. 스팸번호 확인 어플 이용하기

    후스콜, 후후 등의 어플이 있습니다. 알 수 없는 발신자 바로 식별, 통화내역 식별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전화나 문자가 왔을 때 데이터베이스를 확인해서 스팸 전화나 문자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전화번호 +82가 표시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스팸 전화번호를 잘 인식하지 못합니다. 이 때는 +82를 없애고 010으로 표시되게 해야 하는데요. 설정에서 [전화]-[전화 걸기 지원]을 끄면 됩니다.


    문자 메시지의 +82를 없애는 방법은 알려진 방법이 있는데 저는 되지 않습니다. 설정에서 [메시지]-[발신 및 주소]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휴대전화 번호를 제외한 나머지는 제거합니다. 그래도 안 되면 아이폰 언어를 덴마크 등의 다른 언어로 바꾸었다가 다시 대한민국으로 바꾸면 된다고 하는데요. 저는 되지 않네요.

     

     

    5. 네이버 카페 가입 시 전화번호 입력 주의

    주식 관련 카페는 가입할 때 부정 가입을 막기 위해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일부 카페에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하고 나서 주식 관련 스팸 전화와 문자가 굉장히 많이 왔습니다. 물론 안 그런 곳도 있겠지만 가입할 때 한 번은 고민해 보시고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