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독서 습관 만들어주는 3가지 방법

목차

    2022. 12. 9. 12:52

    책-읽는-아이
    독서

    우리 아이 독서 습관 잡아주기 위해 노력이 필요합니다. TV와 책을 동시에 주면 아이들은 무엇을 볼까요? 처음에는 책에 흥미를 가지고 어렵습니다. 하지만 책에서 재미를 찾으면 시키지 않아도 독서하게 됩니다. 이 방법으로 관심사, 만화책, 윙크 북스를 이용하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저는 딸, 아들 한 명씩 키우고 있는데요. 둘다 책을 좋아하고 잘 읽습니다. 아무래도 딸이 더 책을 좋아하는데요. 아들도 책을 보는 시간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제 경험을 바탕으로 독서 습관을 어떻게 잡아주면 좋을지 말해보겠습니다.

     

    1. 관심사

    주제는 상관 없습니다. 무엇이든 아이가 흥미를 보이는 주제의 책을 읽어줘야 합니다. 자동차를 좋아한다면 자동차 책도 좋고요. 옷을 좋아한다면 옷 관련 책이 좋습니다. 심지어 저는 슈퍼 마리오나 포켓 몬스터 등 게임과 관련된 책도 상관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른도 앉아서 책을 본다는 것은 노력이 들어가고 힘든 일입니다. 하물며 아이에게 관심 없는 책을 억지로 읽게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오히려 더 멀어질 수도 있습니다.

     

    또는 아이가 최근에 겪은 경험과 관련된 책도 좋습니다. 어디를 갔다던지 또는 직업과 관련된 책도 흥미를 보일 수 있습니다.

     

     

    2. 만화책

    처음에는 만화책을 읽어주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글을 잘 모르는 상태에서는 글보다 그림이 많은 책을 선호하기 때문인데요. 만화책이 문장도 단순해서 좋습니다. 만화책만 보게 되는 것 아니냐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제 경험상 처음에는 여러 번 읽을 수 있지만, 계속 만화책을 고집하지는 않았습니다. 만화책을 좋아하면 이후에 학습만화 전집 같은 것을 골라주셔도 좋습니다.

     

    3. 윙크 북스

    위 방법으로 책에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면, 책 이외에 다른 환경적인 요소를 바꿔보는 것도 좋습니다. 저도 아들이 책이 잘 보지 않아서, '윙크 북스'라는 서비스를 이용해 보았는데요. 이를 통해서 독서를 더 좋아하게 됐습니다.

    윙크북스는 매월 10권의 책을 제공하는 일종의 구독 서비스입니다. 매월 초 책이 배달오고, 말일에 반납해야 합니다. 책을 반납해야 하니 아이에게는 마감 시한이 생긴 효과가 있습니다. 이게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가 됩니다.

    그리고 이 서비스는 책을 읽을 때마다 스티커를 한 장씩 붙이는 종이를 제공해 주는데요. 이게 은근히 아이에게 동기부여가 됩니다. 한 책당 10번씩 총 100개의 스티커를 붙일 수 있는데요. 이 스티커를 다 붙이고 싶어합니다. 그러니 책을 읽어야 돼서 부모에게 계속 책을 읽어달라고 하게 됩니다. 하루에 3권씩 읽어줬던 기억이 나네요.

    선정된 책은 전문가가 고른 것들이라 재미있고 아이이게 도움이 되는 책이 많았습니다. 돈 주고 책을 구독하는 것이 아까울 수 있는데요. 월 2만원에 아이 독서 습관을 잡아줄 수 있다면 큰 비용은 아닙니다.

     

     

    독서 습관을 잡아주는 것은 부모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물론 알아서 잘 읽는 애들도 있지만 모두 그런 것은 아닙니다. 처음에 길을 잡아줄 필요도 있고요.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부모가 노력을 많이 쏟는 것도 좋지만, 그렇지 않다면 이를 도와주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