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 증권 RSI 조건 종목 및 차트 조회하는 방법

목차

    2022. 11. 12. 17:41

    RSI-라인-차트
    RSI

    RSI를 조회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조건에 맞는 종목을 찾는 것은 HTS인 카이로스를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차트에서 조회하는 것은 HTS와 MTS, 모두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MTS에서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RSI 조건 종목 및 차트 조회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RSI는 매수, 매도 중 상대적으로 강한 힘을 나타내는 세력을 가늠하는 지표입니다. 매수세가 강하면 매도를, 매도세가 강하면 매수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기술적 지표로 이것만으로 투자하기는 어렵지만, 현재 상황을 판단해보는 데 의미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RSI 지표의 자세한 의미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RSI 조건 종목 찾아보기

    카이로스에는 '[0544] 파워종목검색'이라는 화면이 있습니다. 좌측에서 모멘텀 지표를 선택하면 중간에 RSI항목이 있습니다.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은 RSI 돌파, RSI 크로스, RSI 추세, RSI 반전, RSI 디버전스, RSI 구간, RSI 비교, RSI Signal 비교, RSI 순위, RSI 매수, RSI 매도가 있습니다.

     

    가장 쉬운 건 RSI 매수, 매도인데요. 보통 RSI가 70 이상이면 초과매수, 30이하면 초과매도 구면이라고 정의합니다. 이에 해당하는 종목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RSI 매도를 누르고 일괄검색하면 14일 기준으로 70% 이상인 종목을 알 수 있습니다.

     

    RSI-종목-검색

     

     

    2. RSI 차트 조회

    MTS 종합 차트 메뉴에서 상단에 톱니바퀴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변동성 지표 그룹을 선택하면 중간에 RSI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주식 차트 하단에 14일 기준 RSI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RSI-지표-확인

     

    녹색선은 RSI 6일 이동평균선으로 시그널선으로도 부릅니다. 시그널선을 이용해서 매수, 매도 타이밍을 가늠해볼 수도 있는데요. 시그널선을 상향돌파하면 매수세가 늘어나는 추세로 볼 수 있습니다. RSI가 30% 아래이고, 상향돌파 하였다면 매수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시그널설을 하향돌파하면 매도세가 늘어나는 추세로 볼 수 있는데요. RSI가 70%보다 높고, 하향돌파 했다면 매도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