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 증권 대출 서비스 종류 및 이자율, 신청방법

목차

    2022. 11. 12. 22:11

    주식

    미래에셋 증권 대출 종류는 신용융자, 예탁증권 담보융자, 매도증권 담보융자 3가지가 있습니다. 증권사 대출은 주식이 담보가 됨에도 불구하고, 이자율이 높습니다. 주가가 하락할 때는 반대매매가 발생해 손실이 커지는데요. 미래에셋 증권 대출 서비스 종류 및 이자율, 신청방법 알아보았습니다.

     

     

    1. 미래에셋 대우 증권 대출 종류

    증권사에는 기본적으로 주식을 담보로 대출을 해 줍니다. 미래에셋 증권 대출서비스는 아래와 같이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주식을 살 때 대출: 신용융자
    • 가지고 있는 주식 담보로 대출: 예탁증권담보융자
    • 주식을 팔 때 대출: 매도증권 담보융자

     

    주식을 팔았는데 대출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조금 의아한데, 보통 주식을 팔면 바로 대금이 입금되지 않습니다. D+2일에 결제대금이 입금되므로, 그 사이에 단기로 사용하는 대출서비스입니다.

     

     

    2. 신용점수 영향

    증권사의 대출서비스가 신용점수에 미치는 영향은 정확히 알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증권사 대출 서비스는 보통 제1금융권 대출이 안 됐을 때 생각하는 차선입니다. 그래서 다른 제2금융권 대출과 동일하게 신용점수에는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능하다면 1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뒤에 보겠지만 이자율도 1 금융권 신용대출보다 높습니다.

     

    3. 이자율과 기간

    대출 종류별 이자와 대출기한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이자율은 다이렉트 계좌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영업점 계좌 개설의 경우 이자율이 낮지만, 주식 매매수수료가 높아 앞으로는 다이렉트 계좌 개설이 많아질 것입니다. 이자율은 현재 9% 이지만, 변동 금리이기 때문에 확인 시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월-대출이자
    월-대출이자

     

    • 신용융자 - 대출가능금액: 최대 15억 원, 대출 가능 비율: 매수금액의 80~100%, 대출기간: 90일
    • 예탁증권 담보융자 - 대출가능금액: 최대 15억 원, 대출 가능 비율: 종목군별 차등(50~70%), 대출기간: 90일
    • 매도증권 담보융자 - 대출가능금액: 최대 30억 원, 대출 가능 비율: 결제금액의 95~98%, 대출기간: 매도금액 입금 전까지

     

    변동성은 높지만 주식이라는 담보가 있는 것을 감안하면, 이자율은 좀 높다는 생각이 듭니다. 대출기간은 90일이지만 만기 시 큰 변동사항이 없으면 90일 단위로 연장됩니다. 대출 가능금액은 대출 종류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예탁증권담보융자는 주식 종목에 따라 차등이 있습니다. 위험성이 큰 주식일수록 대출 가능 비율이 적고, 특정 종목들은 대출이 불가할 수도 있습니다.

     

     

    4. 대출 신청 방법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우선 대출 약정을 해야 합니다. 홈페이지, HTS, MST를 이용해서 약정이 가능합니다. 신용융자를 제외한 예탁증권담보융자와 매도증권담보융자는 약정을 할 때 인지세를 내야 합니다. 인지세는 5천만 원 이하까지만 무료입니다. 사용하지 않을 예정이라면 5천만 원으로 약정하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 인지세 징구 구간

    약정금액 인지세
    회사 부담분(50%) 고객 부담분(50%) 합계(100%)
    5천만원 이하 없음 없음 없음
    5천만원 초과 ~ 1억원 이하 35,000원 35,000원 70,000원
    1억원 초과 ~ 10억원 이하 75,000원 75,000원 150,000원
    10억원 초과 175,000원 175,000원 350,000원

     

    대출 약정을 한 이후에는 홈페이지나 HTS, MTS를 이용해서 대출을 받으면 됩니다. 메뉴 검색에서 '융자'를 검색하면 관련 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 증권 대출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식을 담보로 한 다양한 대출서비스가 있었고, 생각보다 금리가 비쌌습니다. 주식을 담보로 하는데도, 1 금융권 신용대출보다 금리가 많이 비쌉니다. 금리 및 신용등급에 미칠 영향을 고려하여 결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