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망치 캔들 차트 의미와 찾는 방법

목차

    2022. 11. 13. 22:59

    캔들-차트
    캔들-차트

    역망치 캔들은 하루의 모양을 보고 판단합니다. 조건은 보는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긴 한데요. 망치가 거꾸로 세워진 모습의 캔들을 의미합니다. 하락 추세에서 발생해야 의미 있는 캔들로 하락 추세 바닥에서 나타나는 상승 시도로 이해됩니다. 역망치 캔들 차트 의미와 찾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역망치 캔들 길이

    역망치 캔들 차트 모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색깔은 빨간색, 파란색 상관 없습니다.

     

    역망치형-캔들
    역망치형

     

    2. 역망치 캔들 조건

    역망치 캔들의 조건은 보는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저는 아래 기준으로 확인했습니다.

     

    • 하락 추세에서 발생
    • 짧은 봉의 길이 (3% 이하)
    • 위 꼬리가 몸통 길이의 2배 이하
    • 아래 꼬리는 없음

     

     

    3. 역망치 캔들 의미

    역망치 캔들은 동일한 모양이라도 하락 추세에서 발생해야 합니다. 하락 국면에서 장중에 주가가 상승하며 위꼬리가 길게 나타났지만, 결국 종가는 시초가 수준으로 끝난 것인데요. 상승을 시도하며 나타난 캔들이기 때문에 이후 상승 반전을 예상해 볼 수 있는 캔들입니다.

     

    2번의 조건으로 삼성전자 차트에서 역망치 캔들이 나타난 구간을 찾아봤는데요. 하락 추세에서 발생 등의 몇 가지 조건은 제외했지만, 그래도 이후에 상승을 시도하는 모습이 나타나는 것처럼 보입니다.

     

    캔들-차트-역망치형-표시
    캔들-차트

     

    이후 수익률은 높지 않은데요. 삼성전자의 최근 3개월 패턴만 본 것이어서 큰 의미를 두기는 어렵지만, 3일 정도까지는 상승 추세가 이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역망치형-종가기준-수익률
    수익률

     

    캔들 발생 후 n일이 지나면서 상승, 하락이 몇 번 발생했는지를 비교해 보았는데요. 아래 차트에서 약 3일 정도까지 상승이 우세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역망치형-이후-상승-하락-횟수
    역망치형-상승-하락-횟수

     

    위 내용은 삼성전자 캔들차트를 3일 간만 본 것이어서,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재미있는 결과가 나온 것 같습니다.

     

     

    4. 역망치 캔들 찾는 법

    대부분 증권사 HTS, MST에서는 종목 검색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여기서 찾을 수 있는데요. HTS 메뉴 찾기에서 '캔들'이라고 입력해 보세요. 그러면 캔들차트 검색 화면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름은 다를 수 있습니다) 조건으로 역망치 캔들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참고로 미래에셋 증권에서는 유성형은 있는데 역망치형은 찾을 수 없었습니다.

     

    5. 역망치 캔들 투자 수익이 될까요

    이 부분은 의문이 좀 드는데요. 첫째 날에 오를 가능성이 높지만, 이 추세가 계속 이어진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첫째날 수익률도 1% 미만으로 거래비용을 감안하면 높지 않은 수익률입니다. 거기다가 때를 잘못 만나 크게 하락하게 되면, 이후에 그 손실을 만회하기도 쉽지 않아 보입니다.

     

    그래서 기본적 분석으로 괜찮아 보이는 주식의 매수 타이밍을 살필 때 정도의 의미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예기치 않은 하락에 대비하기 위한 손절 포인트도 가져가야 되겠습니다.

     

    전설-주식-트레이더
    전설-주식-트레이더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