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이자 할부 뜻 및 혜택 받는 금액 알아보기

목차

    2022. 11. 15. 18:59

    신용카드-앞면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는 할부 서비스에 이자가 없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할부 서비스가 무엇인지 알아야 되는데요. 할부는 물건이나 서비스값을 여러 번에 걸쳐서 나눠서 지불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카드가 없던 시절에도 TV나 냉장고 등 비싼 가전제품은 할부로 많이 구매했습니다.

     

     

    1. 할부 서비스 구조

    할부 서비스는 이용하면 수수료를 내야 하는데요. 이게 이자와 같은 개념입니다. 6개월 할부라고 하면 원금을 6개월에 나눠서 같습니다. 그리고 매월 남은 원금에 할부 수수료율을 곱해서 나온 금액을 수수료로 지급합니다. 말은 할부 수수료율이지만 이자율과 같은 개념입니다.

     

    2. 무이자 할부 내용

    무이자 할부는 위에서 말한 수수료를 없애준다는 뜻인데요. 한 마디로 원금만 같은면 되는 것입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이자 비용을 아낄 수 있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1000만 원짜리 TV를 산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돈이 없어 은행에서 돈을 빌리면 원금의 5~7% 정도를 년 이자로 납부해야 합니다.

    하지만 6개월 무이자 할부로 구매하면 원금만 6개월로 나눠서 갚아가면 됩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비싼 물건을 부담없이 구매할 수 있어 이득인데요. 그래서 가전제품이나 병원비, 피부 미용실 등의 가맹점을 대상으로 무이자 할부 행사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혜택 받는 금액

    혜택 금액을 게산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요. 하나는 할부 수수료율을 기준으로 하는 것입니다. 근데 문제는 할부 수수료율이 너무 높습니다. 동일한 비용을 은행에서 빌린다고 생각하면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6개월 할부 수수료율은 보통 17.9% 정도 합니다. 100만 원을 6개월 할부로 이용하면 할부수수료가 약 5만 원 정도 나옵니다. 할부 수수료율은 신용점수 및 소득에 따라 더 낮거나 높을 수도 있습니다. 월별 청구금액이나 수수료 등을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할부수수료 계산기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은행 이자율 5%로 위 금액을 다시 계산해보면 14,583원이 나옵니다. 할부 수수료율을 기준으로 한 것보다는 낮지만, 혜택으로 생각하면 꽤 쏠쏠한 금액입니다. 할부 수수료율과 할부 개월수에 따른 차이는 할부 수수료 계산기를 이용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무이자 할부 이용하는 방법

    시즌성 제품은 카드사에서 무이자 할부 프로모션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우선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무이자 이벤트가 있는지 확인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무이자 프로모션이 없다면 할부를 기본 서비스로 제공하는 카드를 이용해야 하는데요. 무이자 할부를 제공하는 카드는 많이 없어졌습니다. 카드사에서 줄이고 있는 추세인데요. 롯데 나누기 카드는 6개월까지 항시 무이자 할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특정 업종에 대해서 무이자 할부를 제공하는 카드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6개월-무이자-할부
    36개월-무이자-할부

     

    오늘은 이렇게 무이자 할부 뜻 및 혜택 받는 금액을 알아보았습니다. 단가가 비싼 물건일수록 해택 받는 금액이 크니 요긴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