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리 시대 청약 통장 활용 방법과 10만원 납입 이유

목차

    2022. 12. 5. 07:09

    통장-손에-들고-있는-모습
    통장

    청약 통장은 아파트 청약을 위해 필요한 상품입니다. 그래서 주택 청약할 때 활용하고, 별다른 관리를 하지 않는데요. 고금리 시대에는 청약 통장을 이용해 대출을 받으면 좋습니다. 또한 매월 10만원씩 납부하면 1석 2조입니다. 청약 통장 활용 방법과 10만원 납입 이유 알아보았습니다.

     

     

    1. 10만원 납입 이유

    월 10만원씩 납입해야 하는 이유는 공공분양 때문입니다. 공공분양은 청약통장 납입금액이 높을수록 당첨확률이 높아지는데요. 이 때 월 10만원 납입금액까지 실적 인정이 됩니다. 그래서 한도인 10만원까지 납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청약 통장 활용 방법

    10만원씩 납부하다보면 청약통장에도 꽤 많은 돈이 쌓입니다. 청약통장 잔고가 늘어나면, 이를 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금담보대출이 가능한 것인데요. 이를 활용하는 이유는 금리가 굉장히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제 신용대출 금리는 최근 5.7%까지 올랐는데요. 청약예금 담보대출은 이자율이 3.7%입니다. 금리 2% 차이면 500만원을 빌릴 때 이자금액만 년 10만원 차이가 납니다. 얼마 안 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특별한 노력 없이 아낄 수 있는 돈입니다. 대출한도 또한 높은데요. 청약예금 납부금액의 95%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3. 그냥 해지하고 상환하는 게 낫지 않을까요

    청약 예금 이자율은 연 2.1%로 담보대출을 받으면 손해입니다. 대출 이자율이 3.7%로 더 높기 때문인데요. 이자율 차이가 1.6% 납니다.

    하지만 청약 통장은 향후에 아파트 청약을 위한 상품입니다. 그 기회를 생각하면 이 정도 비용은 충분히 감내할만한 수준입니다. 당장 집을 마련해서 지금은 그 기회가 없다면 자녀에게 증여를 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증여를 고려할 때도 청약 가점이 변동되지는 않기 때문에, 꾸준히 10만원씩 납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당장 집이 있더라도 아파트 청약에 통장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고금리 시대 청약 통장 활용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대출이 없으면 좋겠지만, 그게 어렵다면 우선 주택 청약 예금을 담보로 대출을 받아보세요. 그리고 정말 불가피한 상황이 아니라면 청약 통장은 해지하지 말고 가지고 계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