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로 가는 길, '파이낸셜 프리덤'에서 말하는 기준은?!

2020. 7. 30. 17:00

사람은 누구나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돈을 벌기 위해 가장 많이 하는 것은 직장을 다니는 것이지만, 이게 그다지 행복하지 않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정년퇴직까지 열심히 일하고, 그 동안 모은 돈과 연금을 가지고 생활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하지만, 그 목표를 위해서 젊은 나이에 많은 시간을 직장에서만 보내는 것은 슬픈 일이다.

오늘은 경제적 자유로 가는 길, '파이낸셜 프리덤'에서 말하는 방법과 기준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길



'파이낸셜 프리덤'은 경제적 자유로 가는 방법에 대해 다룬 책이다.

이 책은 '파이어 운동'의 시초가 되었다고 한다. 기존의 은퇴 공식은 잘못 되었다고 비판하고, 젊은 나이에 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방법을 모색한다. 누구나 빠른 나이에 은퇴하는 꿈을 꾸기는 한다. 하지만, 막연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는 빠른 나이에 은퇴하기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계획적으로 실천했다는 점이 대단한 것 같다.


파이낸셜_프리덤

( 파이낸셜 프리덤 Yes24에서 보기 )



복리를 이용해 은퇴자금을 모으고, 투자 수익으로 살아간다.

이 책의 기본은 위와 같다. 하지만, 이는 너무 뻔한 이야기다. 문제는 어떻게 투자해서 수익률을 맞추고, 은퇴자금을 모으느냐이다. 여기에 대해서는 누구나 생각할 수 있지만,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한다.



1. 주식에 장기적으로 투자했을 때 연 7%의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다.

미국 증시의 수익률이 연 7~9%라고 한다. 이는 주식 시장 전체의 실적을 따라가는 펀드나 ETF에 넣었다고 가정한 것이다. 1980년 이후 한국증시의 수익률도 연 8%라고 하니, 과거 데이터 기준으로 신빙성 있는 숫자인 듯 하다.

여기서 수익의 4%만 생활비로 사용하고, 3%는 재투자한다. 이렇게 하면 원금에 손을 대지 않고 수익도 상승하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을 감안하더라도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게 된다.


2. 그러면 은퇴자금을 얼마나 모아야 하는가?

이 책에서는 년 생활비의 25를 곱한 금액을 모으면 된다고 한다. 4%를 생활비로 사용하기 때문이다. 몇 %를 생활비로 사용하고, 투자수익률은 몇 %로 예상하는지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 저자의 블로그인 https://millennialmoney.com/에 가면 이를 예상할 수 있는 계산기가 있다.


은퇴자금_계산기
https://millennialmoney.com 은퇴자금 계산기 바로 가기 )



이 책에서는 복리의 개념을 중요하게 설명하고 있다. 은퇴자금이 적은 금액은 아니기 때문에, 복리를 이용한 저축이나 투자가 아니면 어렵기 때문이다. 그리고, 처음부터 큰 목표를 가지고 가는 것보다 단계적으로 접근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년,월,일 단위까지 수립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저자의 블로그에는 이 금액도 직접 시뮬레이션 해 볼 수 있는 계산기가 있다. 


은퇴자금_마련_계산기

( https://millennialmoney.com 은퇴자금 마련 계산기 바로 가기 )



필자도 대충 계산해봤는데, 이게 답이 나오지 않는다. 투자수익률 7%면 적지 않은 수익률이지만, 현재 수준에서는 은퇴를 할 수가 없다.


이 책에서는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우선 생활비를 점검한다. 그냥 현재 수준의 생활비보다 내가 만족할 수 있는 최소한의 생활비를 알아야 한다. 책에서는 생활비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도 제시하고 있다. 수입은 본업과 부업, 투자에서 더 많은 돈을 버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 그리고 은퇴 후에도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약간의 돈을 번다고 가정하면 계획을 수립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


'경제적 자유'라를 목표를 향해 가는 길에서 개인마다 현재 시점의 위치는 다르다. 저자는  이를 7단계로 나누고, 중간중간 작은 목표를 세워 달성해 나갈 것을 권하고 있다.

* 경제적 자유의 7단계

1단계 명료함, 자신의 현재 위치와 앞으로 어디로 가고 싶은지 목표 지점을 알아냈을 때

2단계 자급자족, 본인이 쓸 돈을 충당하기에 충분한 돈을 벌 때

3단계 숨 쉴 수 있는 여유,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사는 생활에서 벗어날 때 

4단계 안정, 6개월 치의 생활비를 모아두고 카드 빚 같은 부실채권이 없을 때

5단계 융통성, 최소 2년 치 이상의 생활비를 투자할 때

6단계 재정독립, 투자금에서 나오는 수입으로 계산 살 수 있어서, 일을 계속할지 말지를 자신이 선택할 수 있을 때

7단계 많은 재산, 돈이 필요 이상으로 많을 때



자신의 은퇴플랜을 구체적으로 세워라!

이 책을 보면서 가장 뼈저리게 느끼는 부분이다. 은퇴를 하고 싶어하면서도 우리는 한 번도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보지 않는다. 막연하게 생각하고 어렵다는 생각만 할 뿐, 얼마가 필요하고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지 깊이 고민하지 않는다.

자신에게 맞는 구체적인 은퇴플랜을 세우고, 계획상에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여 자신만의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를 바란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이 조금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댓글()
  1. Favicon of https://funfundata.tistory.com BlogIcon 여퐝 2020.07.30 17: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복리 잘주는 저축상품좀 알아봐야 겠습니다!

  2. Favicon of https://rhdahwnqnstjr20180127.tistory.com BlogIcon P.H.Jeong. 2020.07.31 08: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보고갑니다.!!ㅎㅎ 흥미로운 책이네요:)ㅎ

  3. Favicon of https://kei-anna.tistory.com BlogIcon 케이앤안나 2020.08.02 13: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4. Favicon of https://yumnly.tistory.com BlogIcon Yumnly 2020.08.02 23: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