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대리인 역할과 조회 방법, 세무법인 스타밸류 등록 이유는?!

목차

    2022. 12. 1. 07:05

    서류-계산기
    세무

    세무 대리인은 세무 관련된 일을 대신해주는 사람을 의미하는데요. 구체적으로 세무신고를 해주는 사람입니다. 세무사법 2조에는 납세자의 위임을 받아 세무대리인이 수행하는 업무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세무대리인 역할과 조회 방법, 세무법인 스타밸류 등록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1. 세무대리인 역할

    세무대리인을 세무 신고를 대신해주기 위해 필요한 일을 합니다. 세무 관련 서류 작성, 민원서류 발급, 세무상담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세무대리 업무는 크게 신고대리와 기장대리로 나눌 수 있는데요. 신고대리는 부가세, 연말정산 등 세무 신고를 일회성으로 의뢰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기장대리는 일회성이 아니라 정기적으로 세금 관련 업무에 도움을 받는 방식입니다. 보통 매월 수수료를 납부하고 서비스를 받습니다.

     

     

    2. 세무 대리인 조회 방법

    세무 대리인은 온라인을 조회할 수 있는데요. 국세청 홈택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사이트의 [조회/발급] - [세무대리정보] - [나의세무대리인조회]를 이용하면 등록돼 세무대리인을 볼 수 있습니다.

     

    3. 세무법인 스타밸류 등록 이유

    세금 환급 관련해서 삼쩜삼 어플을 이용하신 분들이 많은데요. 저도 이곳을 통해서 세금을 일부 환급받았습니다. 삼쩜삼은 어플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 세무신고를 대신해주는 것인데요. 이때 스타밸류라는 곳이 세무대리인으로 등록됩니다. 이곳만 있는 것은 아니고요. 삼쩜삼은 정보 조회만 하더러도 세무대리인이 임의로 지정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무 대리인은 업무 특성상 소득 정보 등의 내용을 꽤 구체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내용이 찝찝하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해서 세무대리인을 해임할 수 있습니다.

     

     

    4. 세무대리인 해지 방법

    해지도 국세청 홈택스에서 하실 수 있는데요. [조회/발급] - [세무대리정보] - [나의세무대리인 해임]에 가서 하시면 됩니다. 또는 모바일앱 손택스에서 기장대리 수임 해지 메뉴를 통해서 진행하실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세무대리인 역할과 조회 방법, 세무법인 스타밸류 등록 이유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세금 관련 업무는 일반인이 구체적으로 알기 어려운 내용입니다. 앞으로 세금 관련해서 여러 관점에서 도움이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많아지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