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사기 사례 및 경험담, 피해 막는 방법

목차

    2022. 12. 13. 10:51

    논-위에서-본-모습
    토지

    부동산 사기는 여러가지 수법이 있는데요. 제 경험담을 한 번 나눠보려고 합니다.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저는 시세보다 비싸게 지분을 구입했습니다. 지금은 어떻게 처분하기도 어렵습니다. 이 돈으로 당시에 아파트를 샀으면 지금보다 훨씬 여유로운 생활을 했을 텐데요. 부동산 사기는 해결하기 쉽지 않습니다.

     

     

    1. 사례

    그럼 시간 순서대로 한 번 풀어보겠습니다. 저는 부동산에 관심이 많아서 어떻게 하면 좀 배워볼 수 있을까 고민이 많았는데요. 경매도 접해봤지만 임장도 다녀야하고 명도도 부담스러웠습니다. 그래서 부동산 투자 관련 책을 봤는데 이게 책으로는 잘 감이 오질 않더라고요. 그러던 중에 어떤 인터넷 카페를 알게 됐습니다. 거기서는 부동산 강의도 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카페에 가입해서 강의를 들었습니다.

     

    강의는 조금은 평범(?)한 부동산 강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그것도 어느 정도 밑밥이었던 것 같아요. 부동산을 배우기는 하지만 실제 이를 활용해서 투자로 연결하는 것은 쉽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저평가된 물건을 찾기도 어렵고 돈이 되는 물건은 나 같은 사람에게는 오지 않는다는 생각을 점점 하게 됐습니다. 부동산 투자로 돈을 벌려면 좋은 물건을 찾아야 하는데, 이게 평범한 사람이 접하기는 어려워 보였습니다.

     

     

    그러던 중에 카페 주인이 일부 회원에게는 컨설팅을 해 준다고 들었습니다. 재산 상태를 보고 그에 맞는 물건을 몇 개 소개시켜주는 식이었어요. 컨설팅 비용도 저렴하지는 않았지만 저도 돈이 되는 물건을 사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자발적으로 컨설팅을 요청하게 되었죠.


    컨설팅을 받고 몇 개의 물건을 추천 받았습니다. 잘 확인해보고 선택은 제 몫이라고 하지만 이쯤 되면 사실 안 살 수가 없습니다. 그렇게 매수했지만 가격은 오르지 않고 나중에 시세보다 비싸게 산 걸 알게 됐습니다. 카페 주인에게 팔아달라고 요청했지만 이리저리 피하며 들어주질 않더군요.


    나중에는 피해 사례가 늘어나며 소송을 진행한 분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피해 사실을 입증하려면 증거가 필요한데 이를 제시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한 순간에 기지로 사기를 치는 것이 아니라 긴 시간 준비한 것이 때문입니다.

     

     

    2. 사기 피해 막는 방법

    매몰 비용을 두려워해서는 안 됩니다. 매몰 비용은 내가 포기함으로써 발생하게 되는 시간과 비용을 말합니다.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했는데 괜찮은 물건이 나오지 않으면 초조해 집니다. 그러다보니 급한 마음에 일단 투자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강해지는데요. 아직 괜찮은 물건을 찾지 못했다면 준비가 덜 된 것일수도 있습니다. 빨리 한다고 성과가 나오지는 않습니다. 옳은 방향으로 준비해야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저도 한 때는 그 분이 부동산 전문가라는 생각에 관계를 놓지 않기 위해 더 조심했던 부분이 있는데요. 이런 것도 매몰 비용으로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자신을 부동산 전문가라고 말하는 사람이 가장 위험합니다.

     

     

    무리하게 투자하면 안 됩니다. 부동산은 제대로 투자해도 장기간 돈이 묶일 수 있는 투자입니다. 그래서 잘 모르는 상태에서 한 번에 금액이 큰 물건을 투자하면 안 됩니다. 어떤 이유든 그렇게 투자한 건이 사기라면 정신적으로도 물질적으로도 피해가 막심합니다. 금액을 쪼개서 직접 투자하고 경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단 내가 틀릴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동산을 매수할 때 남의 말만 듣고 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그래서 서류도 확인하고 남의 말도 듣고 하는데요. 이렇게 확인하고 검증하는 노력을 하면서 신뢰가 생깁니다. 남을 말을 듣고 내가 확인했다고 믿는 건데요. 내가 주체적으로 생각하고, 직접 서류도 발급해야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시세도 포함됩니다. 막연한 미래 가치만을 가지고 판단하지는 마세요.

     

    부동산 사기 사례 및 경험담, 피해 막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사기를 당하면 자신이 너무 한심하고 불행하게 느껴집니다. 물론 힘들고 어려운 상황이겠지만 잘 이겨내기 위해 멘탈 관리도 하고 사후 대응도 필요합니다. 빨리 잘 대처할수록 사기 금액을 줄이고 시간 낭비를 안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