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면 집 못 사는 특례보금자리론 상품 내용과 출시 시기

목차

    2022. 12. 22. 19:39

    아파트
    아파트

    특례 보금자리론이 내년 출시될 예정입니다. 가계 대출이자 상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것인데요. 연 4% 초중반의 고정금리로 주택 자금 대출이 가능합니다. 주택 가격 요건도 확대되고, 대출 한도도 늘어나는데요. 특례보금자리론 상품 내용과 출시 시기를 알아보았습니다.

     

     

    1. 특례보금자리론 상품 내용

    특례보금자리론은 보금자리론의 확장판입니다. 주택 가격이 6억원 이하에서 9억원 이하로 확대되며 대출한도도 최대 5억원으로 늘어납니다. 신규 주택 구매 뿐만 아니라 기존 대출에서 갈아타는 경우에도 이용 가능합니다. 소득과 실거주 여부 상관 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구분 보금자리론 특례보금자리론
    주택가격 6억 9억
    대출한도 3.6억 5억
    소득한도 7천만원 -

     

    가격은 대출신청일 기준 매매가액과 시세정보를 비교하여 낮은 금액을 기준으로 적용합니다.

     

     

    2. 중도상환수수료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없거나 3년 지나면 면제되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3. 주택수

    2주택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주택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 무주택자
    • 1주택자
    • 2주택자 - 신규주택이 아닌 기존 주택을 2년 이내 팔 경우

     

    4. DSR 미적용, LTV 70%, DTI 60%

    LTV(Loan To Value Ratio)는 시세 대비 얼마까지 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를 말합니다. 대출한도가 최대 5억이기 때문에, 주택가격 7억2천이면 대출한도를 채울 수 있습니다. DTI(Debt To Income)는 연소득 대비 얼마까지 원금과 이자를 갚을 수 있는지를 의미합니다. 연 소득 5000만원이면, 원금과 이자를 합해서 년 3000만원이 넘어서는 안 됩니다.

     

     

    5. 출시 시기

    23년 1월에는 출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6. 특례보금자리론 수혜 예상 지역

    기존에 보금자리론 적용이 안 되서 구입이 어려웠던 6~9원 사이의 아파트에 호재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 가성구 가양 6단지, 서울 은평구 은평 뉴타운, 서울 성북구 길음 뉴타운, 광명시 철산래미안 자이 등이 있는데요. 그 외에도 9억원 이하 아파트는 살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7. 주의 사항

    특례보금자리론을 부동산 투자와 연결해서 생각하는 것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미국 기준금리 인상이 계속되고 있고, 23년에는 경기 침체를 예상하는 의견이 많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상품 내용을 알아보았는데요. 기존에 주택을 보유하고 있고, 대출이자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주택가격이 기준보다 높은 분들은 혜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박탈감을 받으실 수도 있겠네요. 이를 보완하는 추가 정책도 나오길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