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유용한 신용카드 결제 취소 방법

목차

    2022. 12. 30. 21:58

    신용카드-3장
    신용카드

    신용카드 결제 취소 하려면 전표를 잘 보관해야 합니다. 가맹점에서 카드 취소를 하려면 필요한 정보가 카드 전표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결제한 신용카드도 같이 가져가야 합니다. 신용카드 쓰다 보면 결제 취소할 일이 발생하는데요. 알아두면 유용한 신용카드 결제 취소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1. 신용카드 결제 취소 방법

    온라인몰에서 물건을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받은 경우에는 사이트에 방문해서 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경우에는 카드 전표를 가지고 가맹점을 방문합니다. 카드 전표가 없다면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출력해서 가져가야 합니다. 카드 전표에는 매출 일자와 승인번호가 있는데요. 가맹점에서 카드 취소할 때 이 정보를 입력해서 매출건을 찾습니다.

     

    사용한 신용카드도 가져가야 하는데요. 가맹점에서 취소 요청을 한 후에는 카드를 긁어야 카드사에 취소 요청이 갑니다. 카드가 취소되면 가맹점에서 취소 전표를 줍니다.

     

     

    2. 주의할 점

    취소를 해야겠다면 가급적 빨리 가는 것이 좋습니다. 일주일이 넘어가는 경우에는 가맹점에서 취소를 해주지 않으려고 합니다. 아마도 매출금액이 카드사에서 가맹점으로 입금됐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늦어도 3~5일 안에는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취소 금액 반영되지 않는다면

    카드를 취소하면 결제 취소 전표가 카드사에 매입되야 합니다. 이게 보통 2~3일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카드 이용내역을 조회해서 바로 취소내용을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 이용대금 명세서 작성 시점과 차이가 있을 경우 청구서 금액에는 취소가 반영되어 있지 않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 때는 실제 카드대금을 결제할 때는 취소가 반영돼 청구금액보다 적은 금액이 인출되기도 합니다. 혹은 청구서 금액을 다 결제하고 이후에 환불받는 경우도 생깁니다.

    카드이용 당일 취소하면 전표가 매입되기 전으로 바로 카드 이용내역에 반영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가급적 당일에 취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가맹점이 사라졌다면

    피부미용실이나 헬스장 같은 경우 이런 일이 생기는데요. 이 때는 할부로 구매했다면 철회항변권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는 신용카드 가맹점이 정상 활동하는 곳인지 확인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이에 남은 할부금을 변제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알아두면 유용한 신용카드 결제 취소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차일피일 미루다 결국 취소하지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 마음 먹었을 때 바로 실행에 옮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