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채 매수 방법 및 수익률, 놓치면 후회하는 투자 시기

목차

    2023. 4. 10. 20:54

    미국
    미국

    미국 국채를 투자하기 좋은 시기입니다. 만기가 길고 이자율이 높기 때문인데요. 필자도 2월에 미국 국채에 투자했는데 수익이 나고 있습니다. 증권사에서도 미국 국채를 거래하기 쉽게 만들어서 모바일로 매수를 할 수 있습니다. 미국 국채 매수 방법 및 수익률을 알아보았습니다.

     

     

    1. 놓치면 투자하는 투자 시기

    필자는 지금이라고 생각합니다. 미국 국채는 다른 어떤 채권보다 안전합니다. 그래서 이자율이 낮은데요. 지금은 미국에서 기준 금리를 연속적으로 올리면서, 국내 회사채보다 이자율이 더 높은 이상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23년 8월 만기 미국국채 투자 수익률이 4.35%인데, 이보다 낮은 회사채나 국공채가 굉장히 많습니다. 신용도에 비해 이자율이 높기 때문에 지금 미국 국채를 투자하기 좋은 상황입니다.

     

     

    여기에 만기가 긴 채권이 많다는 것도 장점인데요. 만기가 긴 채권일수록 금리가 하락할 때 가격이 많이 상승합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듀레이션을 알아야 하는데요. 듀레이션은 채권에서 발생하는 현금 흐름의 가중평균 만기입니다. 투자자금의 평균회수기간을 의미하며, 연수로 표시됩니다.

     

    듀레이션이 1년이면, 채권의 시장 금리가 1% 하락할 때 가격이 1% 올라갑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금리는 오를 가능성보다 낮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금리 하락에 따른 가격 상승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채권가격 변동폭 = - 듀레이션 X 금리변동폭

     

    여기서는 채권 만기가 길수록 듀레이션이 길어지고, 채권 만기가 짧을수록 듀레이션이 짧아진다는 것만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만기가 긴 채권을 매수할수록 금리 하락시에 가격 상승폭이 크다는 것만 알고 가면 되겠습니다.

     

    설사 금리가 계속 상승해서 채권 가격이 하락한다고 해도, 만기시까지 보유하면 원금과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기도 사이클이 있으니 언젠가는 금리가 하락한다고 보는 것이 맞겠습니다.

     

     

    2. 미국 국채 매수 방법

    증권사를 통해서 매수할 수 있습니다. 증권사마다 채권 메뉴가 있는데, 그중에 외화채권을 골라 보시면 됩니다. 미래에셋 증권의 경우 홈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이 미국국채 리스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금융상품]-[채권]-[외화채권/전자단기사채매매]-[매수]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나 HTS 외에 m.Stock을 이용해서 모바일로도 매수할 수 있습니다. 금융상품 메뉴에서 채권을 찾아보세요.

     

    미래에셋증권-미국국채-리스트
    미래에셋증권-미국국채-리스트

     

    3. 미국 국채 수익률

    저도 2월 미국 국채를 매수하였는데요. 아래와 같이 1.94% 수익이 났습니다. 주식보다 수익률이 적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그보다 안전하기 때문에 맘 졸일 일도 없고 편안합니다. 6개월 이표채로 6개월 단위로 달러 이자도 받을 수 있으니 좋습니다. 앞으로 금리가 하락하면 가격은 더 많이 상승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미래에셋-증권-미국-국채-수익률
    미래에셋-증권-미국국채-수익률

     

    미국 국채 매수 방법 및 수익률, 놓치면 후회하는 투자 시기를 알아보았습니다. 지금이 투자하기 좋은 시기인 것은 맞지만, 투자 결정은 본인이 하는 것입니다. 다른 투자 수단과 장단점을 잘 따져 보시고 좋은 선택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