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장려금 조건확인 및 방법, 지급액수 등 신청 전 필수확인사항

목차

    2023. 5. 2. 06:44

    근로장려금은 연간 최대 330만 원까지 지급되는 근로연계 소득지원 제도입니다. 일을 하고 있지만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나 사업자에게 지원금을 지급하는 내용인데요. 신청 전에 조건 및 방법 지급액수 등을 알아야 실수하지 않고, 잘 지원할 수 있습니다. 어떤 내용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신청 기간

    신청기간은 5월 1일부터 31일까지입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일은 8월 말입니다. 기간이 지나도 신청할 수 있지만 장려금이 10% 차감됩니다. 그러니 기간 내에 서두르셔서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한 후 신청의 경우 10월 말에서 내년 1월 말 사이에 지급됩니다.

     

     

    2. 조건 확인

    근로 장려금 지원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연령 제한은 없고 소득 제한만 있습니다.

    가구 구성 지급 조건 최대 지급액
    단독가구 총소득 2200만원 미만 & 재산요건 2억 원 미만 165만원
    홑벌이 가구 총소득 3200만원 미만 & 재산요건 2억 원 미만 285만원
    맞벌이 가구 총소득 3800만원 미만 & 재산요건 2억 원 미만 330만원

     

    그 외에 재산, 전문직 여부 등 몇 가지 제외 대상이 있습니다. 이는 신청을 진행하다보면 확인할 수 있으므로, 위 소득요건에 해당한다면 일단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신청 방법

    신청 대상 여부는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하면 메인화면에서 근로장녀금 신청 배너를 볼 수 있는데요. 이 배너를 클릭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배너가 없으면 상단의 [신청/제출]에서 근로장려금 신청 메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국세청홈택스-근로장려금-신청
    국세청홈택스-근로장려금-신청

     

    대상이 아닐 경우에는 대상자가 아니라는 팝업이 띄는데요. 팝업이 뜬다고 모두가 대상이 아닌 것은 아닙니다. 신청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에도 팝업이 나오므로,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 일반신청하기 진행하시면 됩니다. 안내장을 받은 간편 대상이 아닌 경우 아래와 같은 알림을 나옵니다.

     

    간편신청대상-아닌-경우
    간편신청대상-아닌-경우

     

    4. 지원 금액

    지원 금액은 총소득과 가구 구성원을 기준으로 차등 지급됩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시면 단독가구의 경우 400~900만원, 홀벌이가구는 700~1400만 원, 맞벌이가구는 800~1700만 원일 때 가장 많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이 적은 경우에도 지급되는 금액이 차감되는데요. 근로장려금 산정금액이 15,000원 미만인 경우 지원금액이 없는 것으로 결정됩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액 vs 총급여액
    근로장려금 지급액 vs 총급여액

     

    위 그래프에서 x축에서 자신의 총급여액을 찾은 후에 가구구성원에 해당하는 그래프로 이동합니다. y축 값을 확인하면 대략 얼마가 지급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5.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반기신청은 3월과 9월에 신청하는 내용으로 장려금의 35%를 반기로 지급하고, 5월 정기신청에 이를 차감하는 내용입니다. 다음 해 장려금의 일부를 미리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9월 신청: 산정액의 35%를 12월말 지급
    • 3월 신청: 추가지급 또는 환수금액을 6월 말 지급

     

    근로장려금 조건확인 및 방법, 지급액수 등 신청 전 필수확인사항을 알아보았습니다. 조건이 되시는 분들은 기한 내 신청하셔서 지원받으시기 바랍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