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별 주택담보대출 비교하기

2018. 5. 27. 08:16

주택담보대출은 담보가 있어 금리는 저렴하지만 대출금액이 커서 금리 1~2%에도 추가 납입해야 되는 금액이 상당하다. 특히 앞으로는 금리 인상이 예고돼 있는 만큼 주택담보대출자들의 금리 부담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는 저렴한 물건은 이곳저곳 잘 비교하면서도 담보대출 같이 금액이 큰 경우에는 오히려 비교 없이 쉽게 결정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오늘은 은행별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비교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제목

추천포스트


주택담보대출금리 비교 사이트는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이다.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서는 여러가지 은행 상품들을 비교해 볼 수 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의 [은행업무정보] - [은행금리비교]로 이동한다.

은행연합회_홈페이지

(은행연합회 홈페이지)


[한국주택금융공사 관련 대출금리]를 클릭하면 총 3가지 종류의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비교할 수 있다. 3가지 상품은 적격대출,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의 3가지이다. 아파트도 주택의 한 종류이므로 아파트담보대출 금리 비교를 위해서는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확인해 보면 된다.

한국주택금융공사 대출금리비교

(한국주택금융공사 관련 대출 금리 비교)


-적격대출: 한국주택금융공사가 만든 장기고정금리대출

-보금자리론: 대출한도 최대 3억원 이내 시세의 최대 70%까지 디딤돌대출과 연계해서 이용가능한 상품으로, 고정금리 상품이다.

-디딤돌대출: 대출한도 최대 2억원 이내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단, 생애최초의 경우 7천만원까지)


정부에서도 향후 금리 인상으로 인해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가계들이 힘들어질 것을 예상하여, 고정금리형태의 대출상품을 제공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한국주택금융공사 관련 대출금리만을 알 수 있는 것은 조금 아쉽긴하다. 그래도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보증을 받는 상품들로 금리는 저렴하다.


이 중에 적격대출 상품의 금리를 확인해 보도록 하자. 적격대출 중에도 상품이 기본형 적격대출, 금리고정형 적격대출, 금리조정형 적격대출, 채무조정형 적격대출의 4가지로 분류돼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금리조정형 적격대출은 5년마다 금리가 조정되는 대출상품이다.


기본형 적격대출의 금리를 확인해 보면 아래와 같다.

기본형_적격대출_금리비교

(기본형 적격대출 금리 비교)


기업은행의 금리가 가장 저렴한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주택금융공사에서 은행별 금리를 조사하여 제공하는 것으로 정확한 금리는 반드시 대출을 희망하는 은행에 확인해보라고 한다. 보통 주거래 은행에서는 이용실적에 따라 대출금리 할인혜택을 제공하므로 주거래은행과 금리가 제일 낮은 은행 2군데의 금리를 비교해보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오늘은 이렇게 주택담보대출금리를 비교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앞으로 금리 상승이 예상되어 있는 만큼 은행별 비교를 통해 헛돈 쓰는 일이 없도록 해야겠다.


카드 연회비는 여신금융업법에 의해 면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면 연회비가 없는 카드는 없을까? 연회비가 무료인 카드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자.
( 참조: 연회비 없는 신용카드는 어떤 카드일까?)


효과적인 대출팁과 상황 방법들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효과적인 대출 팁과 방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