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유용한 VWAP 지표 의미와 조회, 활용하는 방법

목차

    2023. 6. 3. 06:31

    VWAP은 Volume Weighted Average Price의 약자로 '거래량 가중평균가격'을 의미합니다. 기관 투자자나 헤지펀드처럼 대량 거래를 하는 투자자들이 많이 활용하는 기술적 보조지표입니다. 이 지표는 거래량을 기반으로 평균 가격을 계산하는데요. 주가 동향을 판단하는데 활용됩니다.

     

     

    1. VWAP 지표 의미

    일정 기간 동안 종목이 거래된 주가와 거래량을 곱한 다음 해당 기간 동안 거래된 주식 총수로 나누어 평균 가격을 계산합니다.  그리고 이를 이동평균선 형태로 차트에 표시합니다. 이렇게 구한 값을 통해 현재 주가가 평균 가격보다 높은 가격에 거래되는지, 아니면 낮은 가격에 거래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특정 기간 동안의 거래 가격 평균을 의미합니다.

     

    VWAP-지표
    VWAP-지표

     

    위 그림은 오리온 주가의 5일 VWAP을 파란선으로 나타낸 차트입니다. 지표를 조회하는 방법은 포스팅 하단에서 다루었습니다.

     

     

    2. 추세 판단

    VWAP 지표는 분봉 차트 (1분, 3분, 5분 봉 차트)를 이용한 매매에 적극 활용되는 편입니다. 당일 주가가 VWAP 중심선을 기준으로 상단 영역에 머무르는 경우 일반적으로 주가가 상승중인 상태로 판단합니다. 이 때는 하락이 지지되는 구간을 확인 후 매수하는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를 기관투자자 매수가 시작되는 지점으로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가가 VWAP 기준선 아래인 하단 밴드에 위치할 경우, 당일 주가가 하락하고 있음을 말합니다. 즉 주가가 추세적으로 하락 국면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락 트렌드에서의 매매는 하락에서 상승으로의 추세 전환 시점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주가가 VWAP의 상단을 돌파한 후 상단에서 유지되는 지점에서의 지지 유무를 잘 판단해서 매수합니다.

     

    3. 활용법

    당일 매수세력의 평균 단가를 VWAP 지표로 어느 정도 유추할 수 있는데요. 실제 매수 세력의 평균 단가는 알 수 없지만, 보통 당일 종목의 평균 단가를 기준선으로 지켜려 하기 때문입니다.

     

    기관투자자가 특정 종목을 중장기 매수하는 경우 달러 코스트 평균 투자법(DCA)을 많이 사용합니다. DCA는 투자자가 일정 시기마다 일정 금액을 투자하는 전략인데요. 이 때 VWAP 중심 구간이 지지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때 개인도 이에 동참하는 방식으로 VWAP 지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관투자자들은 거래 빈도나 형태가 파악되면 비용이 증가합니다. 그래서 DCA보다 더 복잡한 방법인 TWAP(시간가중 가격)을 개발했습니다. TWAP은 정해진 시간 간격 사이의 평단가를 게산해서 주문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도 쉽게 파악되는데요. 그래서 시간 간격은 무작위로 하고 거래량에 가중치를 주는 VWAP 알고리즘이 개발 됐습니다.

     

    또는 투자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벤치마크로 활용할 수 있는데요. 매수할 때는 평균 가격보다 낮게 매수한 것이, 반대로 매도할 때는 평균 가격보다 높게 매도하는 것이 잘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VWAP 지표를 활용하는 유명 투자자

    앤드루 아지즈와 브라이언 섀넌은 VWAP 지표를 투자에 적극 활용하는 미국의 유명 투자자들입니다. 앤드루 아지즈는 주식 단타 투자자로서, VWAP을 가장 중요한 기술적 지표로 취급합니다. 브라이언 섀넌은 유명한 스윙 투자자이며, Anker VWAP의 개발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5. 지표 확인 방법

    대부분 국내 증권사 HTS나 MTS에서 VWAP 지표를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수식을 통해 계산할 수 있지만 번거롭습니다. 대신 전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플랫폼인 트레이딩뷰에서 쉽게 VWAP 지표를 추가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 증권사도 이런 서비스가 제공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트레이딩뷰-VWAP-지표추가
    트레이딩뷰-VWAP-지표추가

     

    다른 하나는 한국거래소 정보데이터 시스템을 통해서 입니다. 이 방법은 로그인 같은 절차 없이 웹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종목별로 아래와 같이 VWAP을 볼 수 있습니다. 단 당일 VWAP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투자분석정보]-[가격정보]-[VWAP] 메뉴에 가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거래서-정보데이터-시스템-VWAP
    한국거래서-정보데이터-시스템-VWAP

     

    이 포스팅을 통해 VWAP 지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 지표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하였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이러한 고급 지표를 활용하는 것은 복잡할 수 있으며, 투자는 항상 위험을 수반합니다. 따라서 투자 결정을 내리기 전에 반드시 충분한 정보를 수집하고, 개인의 투자 목표와 위험 허용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하나의 지표를 맹신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