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 채권 투자 방법과 주의할 점

목차

    2023. 4. 14. 19:25

    채권은 증권사를 통해서 투자할 수 있습니다.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주식계좌로 채권도 매수할 수 있는데요. 보통 금융상품 메뉴에 가면 채권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류도 다양하고 어떤 상품에 투자하느냐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지기 때문에, 투자하기 전에 채권에 대해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투자증권 채권 투자 방법과 주의할 점을 알아보았습니다.

     

     

    1. 채권 종류

    채권은 크게 장내채권과 장외채권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장내 채권은 채권을 거래할 수 있게 형성된 시장에 등록된 상품을 말합니다. 국공채가 많으며 모든 증권사에서 동일한 상품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종류도 다양하지 않고 수익률이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채권은 장외 채권을 많이 투자하는데요. 장외 채권은 해당 증권사에서 고객에게 직접 판매하는 상품입니다. 증권사에서 사서 고객에게 판매하는 것인데요. 회사채가 많으며 증권사별로 판매하는 상품이 다릅니다. 종류가 다양하고 수익률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안전성만 따지만 장내채권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외 채권 중에서도 안전성도 높고 수익률도 괜찮은 상품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한전 채권이 대표적입니다.

     

     

    2. 채권 리스트 확인 방법

    증권사 홈페이지나 HTS, MTS를 통해 판매하는 채권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투자증권-채권-리스트
    한국투자증권-채권-리스트

     

    한국투자증권 홈페이지 [금융상품]-[채권/RP]-[국내채권거래]-[장외채권] 메뉴에 가면 채권 상품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장중에만 확인이 가능하고 한국투자증권에서 판매하는 상품만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불편한 점이 있어, 필자가 증권사 장외채권 리스트를 모아서 보여주는 웹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앞에 링크를 이용하면 증권사별 투자 가능한 채권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채권 수수료

    채권 매매할 때 수수료가 발생하는데요. 영업정보다는 온라인으로 거래하는 것이 수수료가 저렴합니다. 수수료는 잔존기간에 따라 다릅니다.

    • 영업점: 365일 미만 : 0.1% / 365일 이상 ~ 730일 미만 : 0.2% / 730일 이상 : 0.3%
    • 온라인: 90일 미만 : 0.0052% / 90일 이상 ~ 365일 미만 : 0.0152% / 365일 이상 ~ 730일 미만 : 0.0252% / 730일 이상 : 0.0352%

     

    4. ISA계좌 활용하기

    채권 투자할 때 ISA계좌를 이용하면 이자에 부과되는 15.4% 세금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채권을 매수할 계획이라면 주식계좌보다 ISA계좌를 꼭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5. 추천 투자 상품

    많이 추천되는 상품이 한전 채권인데요. 상대적으로 안전하고 수익률도 높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미국 기준금리가 많이 올라가면서 외화 채권에 투자하기 좋은데요. 미국 국공채 이자율이 국내 회사채보다도 이자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듀레이션도 길어 향후 금리가 하락한다면 수익률도 더 높아지게 됩니다. 미국 국채 투자도 같이 고려해서, 투자 상품을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국투자증권 채권 투자 방법과 주의할 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채권에 투자해서 얻을 수 있는 수익은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채권 이자, 다른 하나는 가격 상승인데요. 가격 상승이 수익률이 더 높습니다. 이자만 보시지 마시고, 가격 상승 가능성도 같이 고려해서 투자하실 것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