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물타기 전략, 계산기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

목차

    2023. 5. 19. 22:46

    우리는 종종 하락하는 주식을 보게 됩니다. 이미 매수한 주식의 가격이 하락하면 손실을 보게 됩니다. 손실을 줄이기 위해 주식 물타기 전략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 전략을 사용하려면 복잡한 계산을 해야 합니다. 주식 물타기 전략, 계산기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투자는 누구나 상승을 기대하고 하지만, 매수한 주식이 모두 오를 수는 없습니다. 때로는 기대한 것과 다르게 움직이는 시장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요. 주식 물타기는 보유한 주식의 평단가보다 하락했을 때 추가로 주식을 계속 매수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면 평단가가 하락하여 손실폭이 줄게 되는데요. 이때 주식 물타기를 하면 손실폭이 얼마나 줄어드는지 궁금해집니다.

     

    1. 물타기 계산기

    이 때 '주식 물타기 계산기'를 이용하면 쉽게 평단가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주식을 추가로 매수할 때마다 평균 매수단가를 자동으로 계산해 줘, 투자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래 주식 물타기 계산기를 사용하면, 물타기 전략을 실행할 때 해야하는 복잡한 계산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계산기를 통해 매입할 주식의 양과 가격을 결정하는 데 필요한 정보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물타기 계산기 이용방법

    지금 보유한 주식의 평균 매수단가와 수량을 입력합니다. 여러번 매수했더라도 최종 평균단가와 수량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후에는 물타기할 주식의 가격과 수량을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 200주를 71,000원에 매수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삼성전자 주가가 하락하여 65,000원이 됐고, 추가로 100주를 매수할 계획이 있다고 해보겠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입력하시면 됩니다. 추가로 100주를 매수하면, 평균매수단가는 69,000원이 됩니다. 처음에는 손실율이손실률이 8.4%였지만, 물타기 후에는 손실률이 2.8%로 떨어집니다.

     

    주식-물타기-계산기
    주식-물타기-계산기

     

    3. 신중해야 하는 이유

    위와 같이 손실율이 하락할 수 있지만, 이후에 주가가 계속 하락한다면 결국 손실 금액만 커지게 됩니다. 물타기를 하면 투자금액이 늘어난 만큼 이후 손실액도 늘어납니다.
    주식에는 추세가 있기 때문에 하락한 주식은 계속 하락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물론 반전해서 상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획일적으로 물타기가 옳다 그르다를 얘기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손실폭을 줄이려는 마음을 버리고, 기업 분석을 다시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매력적인 다른 주식에 투자하거나 손절을 하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성공한 여러 트레이더들은 손절의 중요성을 많이 이야기합니다.

     

     

    주식 물타기를 고려하고 손실폭이 얼마나 줄어드는지 궁금할 것입니다. 이 때는 직접 계산하지 마시고, 물타기 계산기를 통해 쉽게 확인해 보세요. 그보다 물타기 옳은 투자 결정인지에 대해 더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식 투자 관련해서 고민 있으신가요? 종목선택, 타이밍, 자금 운영 등 투자를 하면 필요한 지식과 정보들이 많습니다. 필자의 블로그에는 주식투자 관련 다양한 포스팅이 있습니다. 다른 포스팅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