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엘포인트 카드 서비스 분석?!

목차

    2018. 11. 1. 07:47

    포인트는 쓴 만큼 적립하고, 사용할 수 있는 매력적인 리워드 제도이다. 롯데그룹에서는 유통, 요식 등의 계열사가 많아 포인트 제도를 운영하기에 좋다. 롯데포인트로 시작한 롯데의 포인트 제도는 엘포인트로 변경되었고, 그룹사 외로 확장하고 있다. 최초에는 그룹사와 중복되지 않는 업종에 대해서 확장했지만, 현재는 중복되는 영역도 제휴를 통해 영토를 넓히고 있다. 최근에는 우리카드와 제휴하여 '카드의 정석 엘포인트'출시하였고, 이번에 농협카드와의 제휴상품도 출시됐다.

    오늘은 농협 엘포인트 카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농협_엘포인트_카드_서비스분석


    NH 엘포인트카드는 '쇼핑과 생활편의 L.POINT 적립! 생활편의 적립과 생활편의 할인까지! 한번에!!'라는 컨셉으로 출시된 카드다. 생활편의가 무슨 말인가 하는 생각도 들지만 중요한 건 상품 서비스이니 그냥 넘어가도록 하자.


    NH 엘포인트 카드의 연회비는 15천원이다. 국내외겸용이 가능한 UnionPay브랜드만 있다. 연회비가 조금 비싼 느낌이 있지만, 서비스만 좋다면 감수할 만하다. 국내전용 브랜드는 없다.


    컨셉에서도 알 수 있듯이 NH 엘포인트 카드의 주요 서비스는 적립과 할인이다. 생활적립 서비스와 생활할인 서비스로 나뉘어져 있다. 생활적립 서비스는 롯데 쇼핑계열 특별가맹점 3% / 생활편의업종 1% 엘포인트 적립, 생활할인 서비스는 농협하나로 클럽, 마트 3% 할인 / 주요 놀이공원 할인으로 이루어져 있다. 농협하나로 마트 할인이 이색적이다. 전월실적기준과 할인한도를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할인서비스와 전월실적기준, 할인한도를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내 용

     할인조건

    50만원 이상

    100만원 이상

    150만원 이상 

    롯데 쇼핑계열 특별가맹점 3% 엘포인트 적립

     - 결제건당 2만원 이상

    1만점

    2만점

    3만점

    영화, 커피/외식, 편의점, 주유소 1% 적립

     - 결제건당 1만원 이상 

    1만점

    농협하나로 클럽, 마트 3% 할인

     - 결제건당 2만원 이상

    1만원 

    놀이공원 자유이용권 50% 할인 또는 무료입장

     - 월1회, 연 6회

    전월실적 30만 이상시 제공 


    서비스 내용 중에 가장 눈에 띄는 곳인 할인 조건이다. 결제건당 할인조건이 있다. 백화점이나 마트 같은 곳에서는 결제한도를 쉽게 채울 수 있는 편의점이나 커피숍 등에서는 한도를 채우기 어려운 경우도 있을 듯 하다.

    농협 엘포인트 카드의 전월실적 최적 구간은 50만원이다. 농협 마트 3%할인과 영화, 커피/외식 등 1% 적립이 50만원 이후에는 한도가 동일하기 때문이다.

    NH 엘포인트 카드의 전월실적 제외 항목은 아래와 같다. 할인받은 금액이 전월실적 제외기준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상당히 고무적이다.

    - 대학(대학원)등록금, 교육비(학부모분담금), 임대료, 각종 세금 및 공과금, 우체국 우편요금, 사회보험(국민건강/국민연금/고용/산재), 아파트관리비, 도시가스요금, 전기요금, 상품권 및 선불카드류 구매(충전포함),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장기카드대출(카드론), 각종 수수료 및 이자, 연체료, 연회비, 거래 취소금액, 포인트(전부/일부)결제 시 포인트 사용분 등의 이용금액은 전월실적 산정 시 제외됩니다.


    전체 카드이용액에 대한 할인율은 아래와 같다.

    카드이용금액 합계

    전월실적구간

    할인액 합계

    할인율

    50만원

    50만원

    9,000원

    1.8%


    마트를 월20만원은 사용한다고 가정하였다. 롯데마트, 하나로 마트 모두 할인율이 동일하게 때문에 어디를 가든 상관은 없다. 커피를 월2만원 이용한다고 가정하였다.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필자가 봤을 때 보통 그 정도는 마시지 않나 싶다. 나머지는 자주 이용하는 가맹점들은 아니므로 할인을 제공받기 어렵다고 보았다.

    서비스율은 많이 실망스러웠다. 1.8%이면 괜찮은 체크카드로도 받을 수 있는 할인율이다. 다만 해당 카드는 전월실적 산정제외기준에 할인받은 금액이 제외되지 않는 만큼, 롯데 백화점/마트 등과 농협 하나로 마트를 각각 월 25만원씩, 총 50만원씩 사용할 수 있다면 할인율이 3%가 된다. 이렇게 쓴다면 꽤 괜찮은 카드가 될 것이다.


    오늘은 이렇게 농협 엘포인트 카드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카드는 쇼핑에 특화된 카드였다. 최적의 전월실적구간은 50만원이었고, 근처에 롯데마트와 하나로 마트가 둘 다 있다면 사용해 볼 만한 카드였다.


    더 많은 신용카드 상품정보와 활용팁을 알고 싶다면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참조: 신용카드 활용 팁 확인하러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