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부동산 아파트 실거래가 추이

목차

    2018. 11. 26. 06:00

    연일 치솟던 부동산 가격은 강력한 규제들을 받으며 떨어지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뉴스 기사로만 접하다보니 피부로 잘 와닿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국토교통부에서는 부동산 실거래가를 국민들에게 공개하고 있다. 이를 활용하면 월별로 전국 부동산 추이가 어떤지 확인이 가능할 듯 하다.

    오늘은 전국 부동산 아파트 실거래가 추이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전국_부동산_실거래가


    부동산 실거래가 데이터는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공공데이터 포탈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도록 하자.

    (참조: 공공데이터 활용하여 부동산 실거래가 가져오기)


    국토부 실거래가 api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아래와 같이 전국 부동산 아파트 실거래가 추이를 알아보았다.



    기간은 17년 5월 부터 18년 9월까지이다. 대상은 아파트이다.

    mean_price는 그 달의 평균 매매가격을, mon_3는 3개월 이동평균, mon_6는 6개월 이동평균선이다. 월별 거래건수는 아래에 막대그래프로 표현해 보았다.

    각각의 값들이 궁금하다면,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해당 위치의 값이 나온다.


    부동산 가격을 먼저 살펴보면 18년 1월 3억8천만원으로 정점을 찍고, 계속해서 하락추세였던 것을 알 수 있다. 18년 6월을 기점으로 다시 큰 폭으로 상승하였다. 이동평균선도 3개월 이동평균선이 6개월 이동평균선을 뚫고 올라가면 다시 상승하는 추세인 것을 알 수 있다. 


    부동산 거래건수도 7월까지 하락추세이다가 8월, 9월 모두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부동산 거래가 위축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최근에 다시 거래가 늘고 있는 추세이다. 부동산이 다시 살아난다고 보기는 어렵고, 제도적인 이유로 거래가 잠시 늘은 것은 아닐까 생각해본다.



    오늘은 이렇게 전국 부동산 아파트 실거래가 추이를 살펴보았다. 전국을 살펴보는 것도 좋지만, 관심이 있는 지역을 정밀하게 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듯 하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필자가 관심있어 하는 신도림 지역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부동산 전월세 실거래가 현황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전월세 실거래가 현황 보러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