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카드 할부수수료 확인방법 및 장점과 단점은?

목차

    2023. 1. 9. 22:21

    삼성카드-앞면
    삼성카드

    할부구매는 비싼 물건을 살 때 대금을 나눠낼 수 있어 유용합니다. 할부서비스는 카드사 서비스 중 수수료율인 높은 편에 속합니다. 그래도 쉽고 편리합니다. 그래서 당장 돈이 없을 때 할부 서비스를 이용하게 됩니다. 할부수수료율은 홈페이지, 앱, 고객센터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카드사 무이자 할부도 많았지만, 최근에는 거의 사라졌습니다. 가맹점 수수료 인하 등 수익 기반이 약해지면서, 부가서비스를 축소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유지 할부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는데요. 할부수수료를 알고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삼성카드 할부수수료율 확인 방법

    삼성카드 할부수수료를 알기 위해서는 할부수수료율을 알아야 합니다. 할부수수료율은 삼성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삼성카드 홈페이지 [ MY ]에서 [개인정보]-[카드/금융 이자율]에 가면 적용받는 여러 가지 이자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할 수 있는 이자율은 할부수수료율, 현금서비스, 카드론, 연체이자율입니다.

     

    삼성카드-할부수수료율-조회
    삼성카드-할부수수료율-조회

     

    혹은 삼성카드 앱에서도 확인 가능한데요. 전체 메뉴에서 금융 탭의 카드/금융이자율을 선택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할부수수료율을 확인해 봤습니다. 참고로 저는 KCB 신용점수 900점 이상이고, 삼성카드는 많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기준금리가 많이 올라 높은 할부수수료율을 생각했는데요. 아직 반영되지 않아서인지 생각보다 높은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 할부수수료율 (2023년4월 기준)

    할부 개월수 할부수수료율(연) 할부수수료(100원당)
    2개월 12.5% 1.04원
    3개월 17.5% 1.46원
    4~5개월 18.5% 1.54원
    6~9개월 19.0% 1.58원
    10~12개월 19.5% 1.63원
    13~18개월 19.9% 1.66원
    19~24개월 19.9% 1.66원

     

    2. 삼성카드 할부 가상조회

    삼성카드에는 '할부금액 가상조회'가 있어, 이용금액에 따른 할부수수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할부이자율을 조회하는 페이지에 보면 '할부 금액 가상 조회' 버튼이 있습니다. 30만원을 3개월 할부로 이용했을 때 할부수수료를 확인해 봤습니다. 할부수수료율 연 16.0%로 할부수수료 6,386원이 발생했습니다. 전체 할부 금액은 306,836원이었습니다.

     

    할부-금액-가상-조회-화면
    할부-금액-가상-조회-화면

     

    할부수수료율은 연간 기준이므로, 이자율에 비해서 실제 내는 할부수수료는 적어 보입니다. 30만 원을 3개월 할부로 이용 시 6,836원의 할부수수료가 발생했는데요. 실제 발생하는 수수료는 적지만, 수수료율은 상당히 높습니다. 하지만 기준금리가  상승하며 신용대출 이자율도 많이 올라가서 상대적으로 카드 할부를 사용하기에는 좋아졌습니다.

     

     

    3. 예상 할부수수료 계산 해보기

    삼성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기 귀찮다면, 아래 할부수수료 계산기를 이용해 보세요. 대략 할부수수료가 얼마 나올지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할부수수료-계산기
    할부수수료-계산기

     

     

    4. 삼성카드 할부 장점

    삼성카드 할부라고 해서 다른 카드사의 할부와 다를 것은 없습니다. 할부 서비스는 사용하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카드만 있으면 할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청하고, 서류를 제출하는 등의 절차가 없는데요. 물건 구매 시 몇 개월 할부로 구매할지만 말하면 끝입니다.

     

    추가로 구매 후 서비스 기간이 긴 업종의 경우 할부로 구매하면 좋습니다. 헬스클럽, 피부미용실과 같은 업체는 서비스를 하다가 가게가 없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할부로 구매했다면, 남은 할부금액을 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를 할부 철회항변이라고 합니다.

     

    5. 단점

    위에서 보았듯이 수수료율이 비싸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은행의 신용대출이나 카드사 카드론이 수수료율(이자율)이 훨씬 저렴합니다.

     

    참고로 2~3개월 무이자 할부가 기본 탑재된 카드도 있습니다. 해당 카드로 2~3개월 무이자 할부는 이용해도 좋겠습니다. 물론 무이자 할부는 할인 혜택을 볼 수 없습니다. 가급적이면 일시불로 이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삼성카드 할부수수료를 알아보았습니다. 카드 할부는 생각보다 수수료율이 높습니다. 목돈을 사용할 일이 있다면, 신용대출과 같은 다른 수단을 생각해보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36개월-무이자-할부
    36개월-무이자-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