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 카드 발급방법(신청) 및 조건, 발급조회 알아보기

목차

    2019. 9. 11. 06:30

    우리나라에 카드사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은행계고, 다른 하나는 전업계 카드사이다. 은행계와 전업계 카드사의 차이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 대해서 다루어 보았다.
    ( 참조: 신용카드 추천 - 은행계 vs 전업계? )

    기업은행은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의 은행이지만 소매금융도 하고 있다. 신용카드도 발급하고 있다.

    오늘은 기업은행 카드 발급방법(신청) 및 조건, 발급조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기업카드



    신용카드 발급방법 및 대상은?

    신용카드를 신청하는 채널은 여러가지가 있다. 기업은행의 경우 카드사업의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운영하고 있는 신청 채널도 많지 않다. 현재 영업점 방문과 인터넷・텔레뱅킹・원뱅킹을 통해서만 카드발급이 가능하다. 일부 카드의 경우는 인터넷 신청이 불가능하고, 영업점 방문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가까운 지점 위치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보자.

    ( 참조: 기업은행 지점 위치 바로가기 )


    카드발급 신청대상은 만 18세 이상의 경우 법정대리인과 함께 내점시 가능하다고 한다. 대부분의 카드사가 만 19세 이상(민법상 성년)부터 가능하다고 안내하고 있으나, 농협과 기업은행은 만 18세 이상으로 안내하고 있다.



    신용카드 심사기준?

    신용카드는 심사 후에 발급여부가 결정된다. 심사 기준에 대한 내용은 기업은행 홈페이지에 아래와 같이 간단히 안내되어 있다. 


    ~ 신용정보 조회결과 신용상태가 양호하고 기업은행에서 정한 일정 자격 기준에 해당하는 경우 기업은행 신용카드를 발급받으실 수 ~


    하지만 세부적인 기준만 조금 다를 뿐 큰 틀은 모든 카드사가 동일한다. 카드심사의 중요한 기준은 신용등급과 소득유무이다. 보통 신용등급 6등급 이상에 소득이 있으면 카드 발급이 가능하다. 소득유무는 직장에 재직하거나 재산이 있으면 가능하다.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거나 기타 다른 재산세를 납부하는 재산이 있다면 이를 증빙으로 카드 발급이 가능하다. 은행의 경우 6개월간 계좌잔고나 은행이용실적을 기준으로 소득유무를 판단하기도 한다고 한다.

    최근에는 월가처분 소득 조건이 추가되었다. 월가처분소득은 대출이 있을 경우 원리금을 제외한 실제 소득이 얼마인지를 의미한다. 월가처분소득이 50만원 이상이면 카드발급이 가능하다. 가처분소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가처분소득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계산하는가? )



    카드발급조회는?

    카드발급 조회는 원뱅킹의 카드배송조회를 참조하면 된다. 기업은행 원뱅킹 싸이트로 접속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보자.
    ( 참조: 기업은행 원뱅킹 바로가기 )


    원뱅킹_싸이트

    ( 대부분의 카드업무는 i-ONE Bank 싸이트에서 볼 수 있다 )



    오늘은 이렇게 기업은행 카드 발급방법(신청) 및 조건, 발급조회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다른 카드사와 발급방법 및 조건이 크게 다르지는 않았다. 카드신청은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겠지만, 인터넷으로 발급이 되지 않는 카드라면 불가필하게 지점방문이 필요했다.


    신용카드는 신청 후 심사 및 발급, 배송의 기간을 거쳐야 받을 수 있다. 신용카드 발급기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신용카드 발급기간, 얼마나 걸리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