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할부의 모든 것-수수료율, 할인적립, 무이자할부 등

2019. 9. 9. 21:05

신용카드는 할인이나 적립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유용하다. 목돈이 들어가는 소비가 필요할 때는 할부 서비스도 요긴하게 사용된다. 예전에는 냉장고나 세탁기 등의 가전제품을 구입할 때 할부금융을 이용하기도 했지만, 요즘은 거의 모두 신용카드 할부로 구매를 한다.

오늘은 신용카드 할부와 관련해 수수료율, 할인적립, 무이자할부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신용카드_할부



신용카드 할부는 여신상품이다.

신용카드 할부는 대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카드사에서 가맹점에 돈을 지급하고 고객에게서 분할해서 받는 것이다. 그에 따른 이자가 발생하고 이를 할부수수료라고 해서 받는다.


할부수수료율은 고객마다 다르다.

할부수수료율은 고객의 신용등급과 카드 사용액에 따라 다르다. 보통 홈페이지를 통해서 자신의 수수료율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카드사별로 할부수수료율을 확인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신한카드 할부수수료 확인하기KB국민카드 할부수수료 확인하는 방법우리카드 할부수수료 확인하기롯데카드 할부수수료 확인하기 )


놀람



할부수수료율은 생각보다 높다.

여러가지 경제 상황에 따라 기준금리는 계속 내려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할부수수료율은 굉징히 높다. 필자의 경우 신용등급 3등급에 자주 카드를 사용함에도 6~9개월 할부수수료율이 18.7%에 달한다. 금리를 감안해 봤을 때 할부보다는 카드론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이득이다. 리볼빙 역시 신용카드 연체율에 달하는 수수료가 부과되는 금융상품이다. 신용카드사에서 다루는 금융상품의 종류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신용카드 대출 종류와 장단점 알아보기 )


슬림할부(부분할부)란 무엇인가?

카드사에서는 고객들이 할부를 많이 이용하는 것이 좋다. 거래가 계속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새로운 할부 상품을 개발했는데 슬림할부(부분할부)가 그것이다. 보통 1~2회차를 고객이 납부하고 나머지는 카드사가 납부하는 방식이다. 그래도 기본 할부 수수료율이 높기 때문에 그다지 권장되지는 않는 상품이다.

또다른 할부 상품으로는 결제 대금 연기 서비스가 있다. 카드사마다 이름은 조금씩 다르다. 일시불로 결제한 금액을 할부로 돌리는 서비스이다. 할부로 변환되는 만큼 할부수수료를 납부해야 한다.
( 참조: 롯데카드 결제대금 연기 서비스 알아보기 )


부채



무이자할부는 할인이나 포인트 적립이 되지 않는다.

예전에는 무이자할부와 할인, 포인트 적립 서비스가 중복되었다. 하지만, 카드사의 여러가지 서비스가 축소되면서 무이자 할부에는  할인이 적용되지 않고 포인트도 적립되지 않는다. 보통 카드 서비스 안내 페이지에 할인, 적립 서비스 제외 조건으로 명시되어 있다.


무이자할부 서비스는 계속 축소될 것이다.

과거에는 카드 서비스에 2~3개월 무이자할부가 기본 제공되는 카드도 많았다. 물론 지금도 그런 카드가 있기는 하지만, 얼마 남아있지 않다. (씨티 클리어 카드는 2~3개월 무이자할부를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혹은 각 카드사의 VIP회원인 경우 VIP서비스로 무이자할부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 참조: 신용카드 무이자할부 이용방법 알아보기 )



오늘은 이렇게 신용카드 할부와 관련하여 수수료율, 할인적립, 무이자할부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신용카드 할부는 유용한 금융상품이지만 할부수수료율이 너무 높다. 가급적 신용대출 같은 금융상품을 사용하는 것이 금리면에서 유리하다. 카드사 대출 중에는 카드론을 이용하는 것이 이득이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