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를 달성하는 방법, 어떤 것들이 있는가?!

2019. 10. 29. 06:30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목표를 세우게 된다. 특히 연초에 새해를 맞이하면서 새해 목표를 많이 세운다. 하지만, 연말에 연초에 세운 목표를 다시 돌아 보면 달성한 목표가 많지 않다. 목표는 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달성하기 위한 방법은 더 중요하다.

오늘은 목표를 달성 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목표달성방법



필자도 살면서 많은 목표들을 세웠다. 그 중에는 달성한 것도 있고 실패한 것도 있다. 많은 목표를 달성하진 않았지만, 그동안 접한 여러가지 목표 달성법에 대해서 정리해 봤다. 필자가 정리한 바로는 크게 두가지의 목표 달성 방법이 있는 거 같다.


1. 목표를 자주 상기한다.


목표 달성과 관련된 많은 서적에서는 목표를 적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적는 곳에서 끝나면 안 되고 적은 목표를 자주 확인해야 한다. 김수영 작가의 '멈추지마, 꿈부터 다시 써봐'에서는 목표를 글로 적는 것의 유용성에 대해서 얘기한다. 하버드 MBA 졸업생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자신의 목표와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 기록한 3%는 나머지 97%보다 무려 10배나 많은 수입을 올렸다고 한다.


필자도 목표를 글로 적어 봤지만, 보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시간이 지나면 이 목표를 왜 적었는지도 기억이 나지 않는다. 그래서 목표를 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주 목표를 확인 하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 당구를 한창 배울 때는 천장만 봐도 당구대로 보인다고 한다. 목표를 자주 확인하면 사고도 그쪽으로 하게 된다.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정보도 목표 달성과 연관지어 생각할 수 있게 된다.


목표를 자주 상기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가장 기본은 목표를 적는 것이다. 머리속에 있는 생각은 금방 잊어버리게 된다. 목표를 적어 가지고 다닌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영화배우 짐 캐리는 자신의 원하는 수입이 목표를 수표로 만들었다. 지갑에 대해 그 수표를 가지고 다니며 매일 상기 했다고 한다. 그가 배우로써 크게 성공하여 원하는 목표를 달성한 것은 이미 유명한 이야기이다.


쓰기



2. 달성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을 고민한다


목표를 적어서 가지고 다니는 건만으로도 달성된다면 얼마나 좋을까. 서울로 가는 길이 여러 가지가 있듯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도 여러가지가 있을 것이다. 효율적인 방법을 사용한다면 더 빨리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구글의 문샷싱킹이 한 때 핫했다. 현재 상태에서 5%, 10% 올리는 것은 비용을 줄이거나 약간의 추가 작업으로 달성할 수 있다. 하지만 10배의 혁신을 이루고자 한다면 생각하는 방법이 달라진다.


굳이 문샷싱킹이 아니더라도 목표 달성을 위한 효율적인 방법을 생각하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다.


문샷씽킹



3.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가만히 있는다고 목표가 달성 되진 않을 것이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무언가를 해야 한다. 그리고 투자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한다면 목표달성 더 빨리 할 수 있다.


1) 시간과 돈을 투자한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가장 중요한 자원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우리는 이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많이 고민하지 않는 것 같다. 요즘에는 특히 일정관리 관심이 많다. 시간을 잘 관리 못하는 성격이 때문에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가지고 싶다.


돈을 사용하면 원하는 목표에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다. 외국어를 배우고 싶다면 훌륭한 선생을 만나서 더 빨리 배울 수도 있다. 돈은 시간도 단축시켜주기 때문에 목표 달성에 가기 위해 어느 정도 투자를 하는 것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2)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는다.


필자가 가장 못하는 것 중에 하나인 것 같다. 어떤 사람들은 주변에 도움으로 목표를 쉽게 달성하기도 한다. 좋은 멘토가 있는 사람들은 시행착오를 줄이고 빠른 길을 안내받을 수 있다. 이제는 도움을 받기보다는 주워야 하는 나이로 가고 있다. 하지만 나도 목표 달성을 위해서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고 있다. 도움을 받는 건 많이 방법은 아닌 것 같다. 도움을 주면서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 방법이 더 즐겁다.



필자도 목표를 세워보았다. 그 동안에도 막연한 목표는 있었다. 하지만, 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은 많이 하지 못한 듯 한다. 인생은 짧고 할 일은 많다. 더 효율적으로 목표를 관리하기 위해, 목표를 정리해 보았다. 블로그에 목표 달성을 위한 활동과 경과들을 계속 포스팅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필자의 목표 달성에도 자극제가 되지 않을까 한다. 그리고, 미흡한 내용이지만 필자와 같은 고민을 하는 누군가에게 조금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필자가 세운 목표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재테크 방법, 일반인이 부자가 되는 방법이 있을까? )


이번 달의 목표달성경과와 추가 목표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구분

목표

현재

목표기간

달성여부

수입 늘리기

블로그 수입 100만원 달성하기

50만원

19년내

50.0%

파이썬 프로젝트

웹페이지 만들기

진행중

19년내

진행중

앱 만들어보기

자료조사

19년내

진행중

자동화 작업 해보기

준비중

19년내

진행중

파이썬 도서 출간하기

마무리중

19년내

진행중

올해 안에 마이너스 탈출하기

자산 OOOO만원 만들기

-OOO

20년내

자산 모으기

자산 OOOO만원 만들기

OOO

20년내

0.4%

몸무게 82kg만들기

82kg

82.8

19년내

99.0%



'올해 안에 마이너스 탈출하기'는 주가가 오르면서, 그야말로 어부지리로 달성하게 됐다. 이에 달성으로 변경하고 재무적인 다른 목표를 추가하였다.

파이썬 웹페이지 만들기를 추진하고 있는데, 은근히 진도가 나가지 않는다. 다음 달에는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구체적인 TODO를 정리해고 하나씩 완료해 나가는 형태로 진행할 계획이다.

몸무게는 금방 달성될 듯 하다. 방탄커피 다이어트가 거의 생활화돼서 어렵지 않게 달성이 가능하다. 시간관리나 일정관리도 이렇게 생활화되기를 바라고 있다. 다음 달에는 무난히 달성하지 않을까 한다. 그런데 검진결과 82kg가 돼도 과체중이란다. 몸무게가 달성되면 건강관리를 하는 쪽으로 목표를 변경하려고 한다.
( 참조: 최강의 식사법, 방탄커피 다이어트 시작하기 )



오늘은 이렇게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방법을 많이 아는 것보다는 하나라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외에도 다양한 목표 달성방법들이 있을 것이다. 자신이 알고 있는 효과적인 목표 달성방법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기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