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월실적 조건 낮은 체크카드, KB Young Youth 어떤 카드인가?

목차

    2020. 3. 4. 07:17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할인 서비스를 받으려면 전월실적조건을 채워야 한다. 전월실적조건이 없는 카드들도 있지만 체크카드는 0.2%, 신용카드는 0.7% 수준으로 할인율이 낮다. KB체크카드의 혜택이 좋기는 하지만, 전월실적조건과 이용건별 금액이 높은 것이 단점이다. 오늘은 전월실적 조건이 낮은 체크카드 KB 영 유스(Young Youth) 체크카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Young_Youth_KB



    Young Youth 체크카드는 편의점, 패스트푸드, 서점업종, 소셜커머스, CGV에서 할인이 가능한 카드이다.

    카드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중고등학생에서 대학생 정도까지를 타겟으로 한 카드임을 알 수 있다. 특이하게 발급연령이 한정되어 있는데, 이 카드는 만12세부터 18세까지만 발급이 가능하다. 19살이 넘으면 유효기간 만료 도래시 재발급도 불가능하다. 특정 연령대만 발급해주는 카드는 흔치 않은데, 가망고객을 미리 확보하기 위한 약간은 스페셜(?) 카드 같은 느낌이 있다.


    아직 소비를 많이 하기 어려운 연령대임을 감안해서 서비스 조건도 다른 체크카드에 비해 낮다. Young Youth 체크카드의 서비스를 표로 정리해보았다.

    구분

    할인율

    할인한도

    확인사항

    GS25, 올리브영

    5%

    1천원

    - 건당 3천원이상시 할인, 상품권 선불카드 구입 제외

    패스트푸드 업종

     1천원

    서점 업종

     1천원

     - 건당 7천원이상시 할인, 상품권 및 선불카드 구입 제외

    소셜커머스

     1천원

    CGV 영화

     1천원

    - 상품권 및 매점이용분제외


    월간할인한도가 1천원 밖에 되지 않지만, 할인 조건이 낮아 서비스 받기는 분명 좋은 카드이다. 편의점이 GS25와 올리브영만 할인되는 것이 조금 아쉽다. 편의점 업종에 대해 혜택을 제공하면 어떨까 한다. 하지만, 할인조건은 노리 체크카드와 비교시 학생들이 사용하기에는 더 좋은 카드임은 분명하다.

    ( 참조: KB국민 노리체크카드 서비스분석?! )


    이 카드는 전월이용실적이 5만원 이상일 때 할인이 가능하다. 이용실적은 전월 1일부터 말일까지의 금액을 기준으로 한다. 5만원이면 전월이용실적조건이 굉장히 낮다. 보통 이런 카드는 전월이용실적 산정시 제외되는 항목들이 있는데, 그 항목도 그리 빡빡하지 않다.

    * 전월이용실적 제외조건

      - 교통(RF) 이용금액, 무승인전표 및 해외이용실적, 대학(대학원)등록금, 각종 수수료및 이자

      - 상품권 및 선불카드 구입(충전)금액, 포인트리 충전금액, 지방세(지방세, 상하수도, 세외수입)

      - 정부지원금, 연체료, 취소금액 제외


    가상으로 이용금액을 산정하여 얼마나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계산해보았다.

    가맹점

    이용금액

    할인서비스

    할인 및 적립액

    혜택율

    120,000

    -

    4,000

    3.3%

    GS25, 올리브영

    40,000

    5%

    1,000

    2.5%

    패스트푸드

    20,000

    5%

    1,000

    5.0%

    서점

    20,000

    5%

    1,000

    5.0%

    소설커머스

    20,000

    5%

    1,000

    5.0%

    기타

    20,000

    -

    -

    -


    Young Youth 체크카드를 이용해서 받을 수 있는 혜택율은 3.3%였다. 할인받은 금액이 전월실적 산정시 제외되지 않기 때문에, 할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맹점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혜택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할인한도가 1,000원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한도는 금방 채울 듯 하다. 혜택율 3.3%면 체크카드 치고는 굉장히 높은 수준이다.



    영 유스 체크카드는 연회비가 없다.

    국내전용과 마스터 브랜드 중에서 선택이 가능하다. 둘다 연회비가 없으므로 그냥 마스터 브랜드 카드를 선택하면 되겠다. 마스터 브랜드 카드는 해외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연령대가 해외에서 사용할 일이 많지 않을 듯 하다.


    Young Youth 체크드를 KB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보자.

    ( 참조: Young Youth 체크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기 )


    학생



    영유스 체크카드는 혜택은 적지만, 할인조건이 낮은 카드이다. 소비가 많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분명 유용한 카드이다. 이 카드는 학생이나 20대가 사용하기에 좋은 카드이다. 할인조건도 그렇고, 업종도 학생들이 자주 갈만한 업종의 카드이기 때문이다. 아쉬운 것은 발급연령이 제한되어 있다는 것이다. 만 17세이상부터 18세까지는 인터넷을 통해서도 신청이 가능하고, 만12세 이상부터 17세 미만까지는 영업점을 방문해야 한다.

    사실 이 카드는 카드사에서 선호할만한 카드는 아니다. 사용규모도 적고, 그에 비해 혜택은 나쁘지 않기 때문이다. 아마도 젊은 층을 공략하기 위한 미끼 상품 개념의 카드인 듯 하다. 중고등학생의 자녀가 있는 부모라면, 발급을 한 번쯤 고려해보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