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쉬운 금투자 방법, ETF 이용하기

2020. 5. 18. 09:51

현금은 가장 위험한 투자 수단 중의 하나다. 사라질리는 없지만 그 가치가 하락하기 때문이다. 최근에 진행된 기준금리 인하는 현금의 가치 하락을 불러온다.
( 참조: 한국, 일본, 미국, 중국 기준금리 추이와 그 의미는? )

전설의 투자자 중의 하나인 레이 달리오는 포트폴리오에 금을 넣어야 한다고 발언했다. 화폐 가치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를 방어할 수 있는 수단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다. 오늘은 가장 쉬운 금투자 방법 중의 하나인 금관련 ETF에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금투자
금ETF

 

 

1. ETF란?

ETF는 상품이나 지수를 추종하도록 만든 펀드 상품이다. 주식부터 금, 원유까지 다양한 ETF가 있다. 주식처럼 사고 팔 수 있기 때문에 거래가 쉽고 수수료도 저렴한다. ETF에 대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ETF란 무엇이고, 투자하는 방법과 수수료는?! )

 

 

2. 금 관련 ETF는 어떤 것이 있을까?

금현물 가격을 추종하는 ETF는 없다. 금현물에 투자하고 싶다면, 키움증권의 금현물 투자 계좌를 이용해서 할 수 있다.

ETF는 금의 선물 가격을 추종한다. 가장 대표적인 금투자 ETF는 아래 3가지가 있다.

* KODEX 골드선물(H)
* KODEX 골드선물 인버스(H)
* TIGER 금은선물(H) - 금 90%, 은 10%

 

KODEX는 삼성자산운영, TIGER는 미래에셋 자산운영에서 운영하는 ETF이다. H는 환율 변동에 대한 위험을 '헷지'했다는 표시다. 금선물을 달러 투자하기 때문에 달러 가격에 따른 변동이 발생할 수 있다. 달러 가격의 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게 상품을 설계했다는 의미이다.

 

ETF 수수료는 매수할 때 매매수수료가 있고, 운영보수가 있다. 매매수수료는 비대면 계좌로 개설하면 0%로 이용할 수 있다. KB증권에서는 평생 수수료 면제 이벤트를 하고 있다
( 참조: KB증권 주식매매수수료 및 비대면계좌개설 방법은? )

 

운영보수는 ETF가격에 반영하기 때문에 직접 신경쓸 필요는 없다. 필자가 확인해본 결과 운영보수는 아래와 같았다.

* KODEX 골드선물 (H) - 0.68%
* KODEX 골드선물인버스(H) - 0.45%
* TIGER 금은선물(H) - 0.7%

 

 

골드바
골드바

 

 

3. ETF상품 가격을 비교해보자.

금가격과 ETF가격을 비교해보았다. 금선물 가격도 넣고 싶었지만, 찾기가 어려웠다. 하지만, 금ETF들이 주로 'SPDR Gold Shares' 라는 펀드에 투자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이 펀드의 가격도 같이 비교해보았다.

 

 

추세를 확인하기 위해 30일 이동평균선을 구했다. 범위가 다 달라서 추가로 최대최소변환을 하였다. 그래서, 실제 값은 의미가 없다. 데이터를 18년 1월1일부터 확인하였는데, 그 이후에 있는 값들이 있다 .이는 해당 상품이 18년 이후에 출시되었기 때문이다.

 

금 관련 ETF들과 금 가격은 거의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을 알 수 있다. ETF는 금외에 다른 상품이 포함돼 있어, 금가격보다는 변동폭이 적은 듯 하다. 인버스는 금가격 상승과 반대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 ETF를 매수하는 것으로 금에 투자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음을 어느정도 확인한 듯 하다.

  1. 미미남편돌마당 2020.05.19 16: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2. S & S 2020.07.21 22: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