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물타기 계산기, 평균 매수단가는?!

목차

    2020. 12. 2. 10:08

    계산기

    주식 물타기를 하면 평균 매수단가가 떨어집니다. 주식 투자를 잘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손절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세상 어려운 것이 손절입니다. 매수시점에서 주가가 많이 하락하면 누구나 주식 뭍타기를 고려하게 됩니다. 이 때 물타기로 평균단가가 얼마나 낮아지는지 알 수 있는 주식 물타기 계산기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 주식 물타기 계산기 사용방법
     - 매수 가격과 수량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평균 매수단가가 계산됩니다.
     - 매수가격만 입력하고, 수량을 입력하지 않으면 해당 건은 계산되지 않습니다.

     

     

    주식 물타기 단가계산 방법

     

    주식 물타기를 하면, 처음 산 가격과 나중에 산 가격의 가중평균값이 평균 매수단가가 됩니다. 쉽게 말해서 쉽게 산 가격과 나중에 산 가격 사이에서 평균 매수단가가 결정됩니다.

     

    동일한 비중으로 샀다면 정확히 중간이 됩니다. 나중에 산 수량이 적으면 처음 가격과 큰 차이가 없어집니다. 주식 물타기의 성격상 처음에 산 수량보다 많이 사야 평균 매수단가가 낮아집니다.

     

    그래서 물타기를 통해 지금 현재가와 같게 평균 매수단가를 낮추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처음 산 물량보다 더 많은 물량을 매수하면 평균 단가가 하락해서 현재가에 가까워집니다. 그러나 이미 현재가보다 높게 산 물량이 있기 때문에,  현재가보다 조금은 높게 됩니다.

     

    주식-물타기-계산기-예시
    동일한-수량-매수시

     

    주식 물타기 해야 할까요

     

    손실을 감내하고 더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  개인투자자의 장점입니다. 전문 투자사가 투자한 상품이 30%이상 손해를 보고 있다면 고객들의 불만을 감당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주식 물타기를 한 뒤에 주가가 반등하리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돌이켜보면 유난히 물타기의 결과가 안 좋게 느껴집니다. 보통 물타기의 유혹에 빠지는 시점이 일시적인 하락보다는 하락장의 시작인 경우가 많기 때문인 듯합니다. 그래서, 손실을 복구하더라도 오래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존버의 결과

    존버를 해서 성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존버 해서 성공하려면 기업의 가치가 현재보다 미래에 더 좋아져야 합니다. 하지만 이를 미리 알기는 어렵습니다. 대다수가 미리 알았다면 주가는 이미 상승했을 겁니다. 결국 미래는 알 수 없지만 기업의 가치가 상승하면 주가도 오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의 기업에 올인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물론 그 기업의 가치가 상승할 것이라는 확신이 있다면 다르겠지만요.

     

    결국 기업분석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도 대기업에 투자하면 물타기를 해도 조금 덜 불안합니다. 적어도 망할 확률은 적기 때문인데요. 이러니 저러니 해도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신사업도 하고, 사이클에 따라 회복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기업 분석을 통해서 정말 괜찮은 기업을 골랐다면, 그래도 하락장을 견디기 쉽습니다. 그래서 물타기를 하기 전에 처음에 매수했던 이유가 변하지 않았나 확인하고, 기업가치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