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물타기 계산기, 평균 매수단가는?!

2020. 12. 2. 10:08

주식 물타기를 하면 평균 매수단가가 떨어진다. 주식 투자를 잘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손절이라고 했다. 하지만, 세상 어려운 것이 손절이다. 매수시점에서 주가가 많이 하락하면 누구나 주식 뭍타기를 고려하게 된다. 이 때 물타기로 평균단가가 얼마나 낮아지는지 알 수 있는 주식 물타기 계산기를 만들어 보았다.

 

 

* 주식 물타기 계산기 사용방법
 - 매수가격과 수량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평균 매수단가가 계산됩니다.
 - 매수가격만 입력하고, 수량을 입력하지 않으면 해당 건은 계산되지 않습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

 

 

주식 물타기를 하면, 처음 산 가격과 나중에 산 가격의 가중평균값이 평균매수단가가 된다. 쉽게 말해서 쉽게 산 가격과 나중에 산 가격 사이에서 평균 매수단가가 결정된다.

동일한 비중으로 샀다면 정확히 중간이 된다. 나중에 산 수량이 적으면 처음 가격과 큰 차이가 없어진다. 주식 물타기의 성격상 처음에 산 수량보다 많이 사야 평균 매수단가가 낮아진다.

 

 

주식_물타기_계산기_예시
동일한 수량을 사면, 평균 단가는 처음 가격과 나중 가격의 중간이 된다

 

 

손실을 감내하고 더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  개인투자자의 장점이다. 전문 투자사가 투자한 상품이 30%이상 손해를 보고 있다면 고객들의 불만을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주식 물타기를 한 뒤에 주가가 반등하리라는 보장은 없다. 돌이켜보면 유난히 물타기의 결과가 안 좋게 느껴진다. 보통 물타기의 유혹에 빠지는 시점이 일시적인 하락보다는 하락장의 시작인 경우가 많기 때문인 듯 하다. 그래서, 손실을 복구하더라도 오래 걸리는 경우가 많다.

 

 

주식 계산기

 

 

결국 기업분석이 가장 중요할 듯 하다. 그래도 대기업에 투자하면 물타기를 해도 조금 덜 불안하다. 적어도 망할 확률은 적기 때문이다. 이러니 저러니 해도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신사업도 하고, 사이클에 따라 회복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기업 분석을 통해서 정말 괜찮은 기업을 골랐다면, 그래도 하락장을 견디기가 쉽다. 그래서 물타기를 하기 전에 처음에 매수했던 이유가 변하지 않았나 확인하고, 기업가치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오늘은 주식 물타기 계산기에 대해 알아보았다. 평균 매수단가를 계산하려면 계산기로 하기는 쉽지 않다. 주식 물타기 계산기를 통해 쉽게 평균 매수단가를 확인하기 바란다.

댓글()
  1. Favicon of https://2ggulda.tistory.com BlogIcon 녕작가 2020.12.02 19: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걸 직접 만드셨다고요? ㄷㄷ 능력자시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