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하요구권 내용 및 쉽게 신청하는 방법

목차

    2022. 8. 29. 10:36

    동전-쌓는-모습

    금리인하요구권은 금융기관에 이자율을 다시 산정하도록 요청할 수 있는 권한입니다. 신청하는 방법은 쉽지만 무조건 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출 이자율은 기준금리에 가산금리를 더해서 계산되는데요. 대출받는 시점에 비해 소득이나 신용상태가 변하면, 가산금리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1. 금리인하 조건 알아보기

    금리인하를 요구해서 조건에 부합하면 이자율이 조정됩니다.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소득이나 재산 증가
    2. 신용점수 상승
    3. 기타

     

    1,2번 항목이 가장 접근하기 쉬운데요. 그중에서도 2번 신용점수 상승이 가장 노려볼만합니다. 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 중 하나는 신용평가기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개인신용평가 기관인 KCB에서는 올크레딧이라는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평가기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라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기타 항목은 부채가 감소했다는 등의 내용이 있습니다. 금융기관에서 신용도가 올라갔다고 판단할 수 있는 내용이 있다면 이를 근거로 요청할 수 있습니다.

     

     

    2. 금리인하요구권 신청방법

    금리인하요구권은 금융위원회에서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계도하기 때문에 쉽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점을 방문하거나 콜센터, 웹 또는 앱에서 할 수 있습니다. 가장 편리한 방법은 앱을 이용하는 것인데요. 앱에서 대출 계좌 관리나 고객센터 메뉴로 이동합니다. 일부 은행 신청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은행별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방법

    • 케이뱅크: 대출계좌 조회 - 우측 상단 관리 메뉴 -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 SC 제일은행: 홈페이지-고객센터-금리인하요구권 상담 신청

     

    3. 금리인하요구권 단점

     

    단점으로 오히려 금리가 오를 수 있다는 점이 지적되는데요. 사실 제가 경험한 적은 없습니다. 기준금리가 올랐거나 우대금리와 가산금리가 변경되며 상승할 수도 있다는 것인데요.


    실제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하면 수용할 수 없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자율을 내리고자 신청하는 것인데 올린다는 것은 좀 받아들이기 어렵네요. 실제 이자율이 상승하는 경우가 있는지는 더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은 앞으로 제도가 더 좋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준금리가 오르고 가계대출부담이 증가하기 때문인데요. 정부기관에서 이 제도를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래저래 앞으로 신용 점수는 더 중요해질 것입니다. 대출이 있다면 지금부터 조금씩 관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