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케이뱅크 금리 인하 요구하기 - 금리인하요구권

목차

    2022. 12. 28. 18:32

    아래-방향-화살표
    인하

    금리인하요구권은 금리를 낮춰 달라고 요구하는 권리입니다. 요청을 한다고 무조건 낮춰주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인하 조건에 부합하면 금리를 할인받을 수 있는데요. 케이뱅크, 카카오뱅크는 앱으로 쉽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금리 인하 요구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돈을 모으려면 소득을 늘이거나 비용을 줄여야 합니다. 소득을 늘리는 것이 가장 좋지만 쉬운 방법은 아닙니다. 그래서 비용을 줄이는 방법을 고민하게 되는데요. 대출이 있다면 이자비용을 줄이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금리 인하 요구권을 통해 대출이자를 줄이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1. 금리인하요구권

    금리인하요구권은 금융회사에 금리를 인하에 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금리를 인하받으려면 2가지 중 하나의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신용점수나 소득이 증가했을 경우 그 사람의 이자 상환능력이 상승했다고 보고 금리를 인하해줍니다. 그런 의미에서 변호사, 회계사와 같이 전문직종 자격증을 취득했다면 취득 전에 받은 대출에 대해서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금리를 인하받기 쉽지 않습니다. 저도 여러 번 신청했지만 실제 금리 인하를 결과로 받기는 어려웠습니다. 제 생각에는 보통 3개월 단위의 변동금리이기도 하고, 신용점수가 갑자기 크게 오르지 않는 이상 쉽지 않은 듯합니다. 혹은 갑자기 연소득이 크게 증가하였거나 직업이 바뀌었을 때, 다른 대출금액이 많이 줄어든 경우에 신청하면 효과가 있지 않을까 싶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용점수는 중요합니다. 대출금리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기 때문인데요. 과거에는 신용등급으로 관리되던 것이 지금은 신용점수로 변경 됐습니다. 그만큼 고객을 더 세분화해서 관리할 수 있게 되었으니, 신용점수는 더 중요해졌습니다.

     

    참고로 햇살론 같은 정부지원 상품들은 금리인하 요구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정책상 기관 보증으로 본인이 사용할 수 있는 것보다 금리가 저렴한 상품이기 때문인데요. 같은 이유로 예적금 담보대출, 보험약관 담보대출도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없다고 합니다.

     

     

    2.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방법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하기 위해 콜센터에 전화 걸거나 지점에 방문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몇 분씩 기다려서 하기에는 부담스럽습니다. 인터넷 은행인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는 앱을 통해서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1) 카카오뱅크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방법

    먼저 카카오뱅크 첫 화면에서 대출카드 위에 하얀색 옅은 '대출' 글씨를 클릭합니다. 그 다음 나오는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관리를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에서 스크롤을 내리면 아래 화면에서 보시는 것처럼 금리인하요구권 신청하기가 나옵니다. '금리인하요구권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금리인하요구권
    금리인하요구권-신청

     

    2) K뱅크(케이뱅크) 금리인하요구권 신청방법

    계좌 조회 화면에서 대출 계좌를 선택합니다. 계좌에 대한 상세가 정보가 조회된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관리를 선택합니다. 하단 메뉴를 살펴보면 금리인하요구권 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

     

     

    3.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결과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하면 보통 일주일 안에 심사를 하고, 결과를 통보해 줍니다. 앞에도 말했지만 실제로 금리를 인하받기는 쉽지 않은데요. 그보다는 다른 은행으로 갈아타는 것이 더 쉬울 것 같네요. 요즘은 저축은행을 포함해서 여러 금융기관의 대출 금리와 한도를 비교해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이를 한 번 이용해 보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이자율을 낮추는 방법인 금리인하요구권을 알아보았습니다. 신청한다고 손해 보는 것은 없습니다. 해당 은행의 대출을 이용하고 있다면 한 번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효과가 없다면 다른 은행의 대출과 비교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