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케이뱅크 금리 인하 요구하기 - 금리인하요구권

2021. 4. 26. 21:45

돈을 버는 것만으로는 풍요롭게 세상을 살기 어렵다보니 누구나 자신만의 재테크를 한다. 돈을 모으려면 소득을 늘이거나 비용을 줄여야 한다. 소득을 늘리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쉽지 않다. 그래서, 비용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 보게 된다.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대출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이자비용을 줄이는 것이 꽤 효과적이다.

오늘은 금리 인하 요구권을 통해 대출이자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금리인하요구권이란?

금리인하요구권금융회사에 금리를 인하에 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권리이다. 물론 금리 인하를 요구했다고 해서 모두 인하해 주는 것은 아니다. 

신용등급이나 소득이 증가했을 경우 그 사람의 이자 상환능력이 상승했다고 보고 금리를 인하해준다. 그런 의미에서 변호사, 회계사와 같이 전문직종 자격증을 취득했다면 취득 전에 받은 대출에 대해서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생각보다 금리를 인하받기는 쉽지 않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신청하는 방법은 쉽지만, 실제 금리 인하를 결과로 받기는 어렵다. 필자의 생각에는 보통 3개월 단위의 변동금리이기도 하고, 신용점수가 갑자기 크게 오르지 않는 이상 쉽지 않을 듯 하다. 혹은 갑자기 연소득이 크게 증가하였거나 직업이 바뀌었을 때, 다른 대출금액이 많이 줄어든 경우에 신청하면 효과가 있지 않을까 싶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용점수는 중요하다. 대출금리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신용등급으로 관리되던 것이 지금은 신용점수로 변경되었다. 그만큼 고객을 더 세분화해서 관리할 수 있게 되었으니, 신용점수는 더 중요해졌다. 자신의 신용점수를 조회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나이스 지키미로 NICE신용점수 무료조회 및 올리는 방법은?!, KCB 올크레딧 무료 신용점수 조회 및 올리는 법 알아보기 )

 

참고로 햇살론 같은 정부지원 상품들정책상 기관 보증으로 본인이 사용할 수 있는 것보다 금리가 저렴한 상품이라 금리인하 요구권을 행사할 수 없다. 이런 이유로 예적금 담보대출, 보험약관 담보대출도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없다고 한다.

 

 

금리인하 요구권

 

 

2.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방법은?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하기 위해 콜센터에 전화 걸거나 지점에 방문할 수도 있다. 하지만 몇 분씩 기다려서 하기에는 부담스럽다. 인터넷 은행인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는 앱을 통해서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다. 다른 은행들도 앱으로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다.

 

1) 카카오뱅크에서 금리인하요구권 신청하기

먼저, 카카오뱅크 초화면에서 대출카드의 위에 하얀색 옅은 '대출' 글씨를 클릭한다.

 

 

카카오뱅크1
카카오뱅크 화면 예시

 

 

그 다음 나오는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관리를 클릭한다.

 

카카오뱅크2
대출관리

 

 

그 다음 나오는 화면에서 스크롤을 내리면 위에 화면에서 보시는 것처럼 금리인하요구권 신청하기가 나온다. '금리인하요구권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3
금리인하요구권 신청하기

 

 

2) K뱅크(케이뱅크) 금리인하요구권 신청하기

케이뱅크는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대출] -> [대출내역조회] -> [금리인하요구권]을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다.

 

케이뱅크
금리인하요권 신청하기

 

 

3.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결과는?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하면 보통 일주일 안에 심사를 하고, 결과를 통보해준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실제로 금리를 인하받기는 쉽지 않다. 그보다는 다른 은행으로 갈아타는 것이 더 쉬운 듯 하다. 요즘에는 케이뱅크의 금리와 한도 조건이 좋다. 혹시 다른 은행을 이용하고 있다면 케이뱅크 신용대출을 한 번 확인해보기 바란다.
( 참조: 케이뱅크 천원 받고, 계좌개설 하는 방법과 꿀혜택은?! )

 

 

오늘은 이렇게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이자율을 낮추는 방법인 금리인하요권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신청한다고 손해보는 것은 없다. 해당 은행의 대출을 이용하고 있다면 한 번 신청해보기 바란다. 그리고 효과가 없다면 다른 은행의 대출과 비교해보는 것을 권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