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적금 세금우대 조건과 한도 알아보기

목차

    2022. 11. 8. 19:11

    손바닥-위-돈

    예적금에는 15.4% 세금이 발생합니다. 이자율을 보고 가입하는 상품이라 세금으로 내야 하는 돈이 은근 부담스러운데요. 1.4%만 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세금우대는 갈수록 혜택이 줄어들어 아쉬운데요. 변화하는 내용과 예적금 세금우대 조건과 한도를 알아보았습니다.

     

     

    1. 세금우대 종류

    종류는 세금우대, 저율과세, 비과세 3가지가 있는데요. 이 중에 세금우대 저축은 14년 12월 31일 부로 종료됐습니다. 그래서 관련 내용을 찾아보실 때는 날짜를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세금우대 저축은 만 20세 이상 1천만 원까지 9.5%만 납부하는 혜택이었습니다.


    비과세 종합저축은 만65세 이상 고령자의 경우 원금 기준 5000만 원까지 혜택이 주어집니다. 하지만 해당하는 분이 많이 않을 것 같아 자세한 내용은 넘어가겠습니다.


    일반 직장인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저율과세인데요. 원금을 기준으로 3000만원까지 혜택 받을 수 있습니다.

     

     

    2. 세금우대 조건과 혜택

    저율과세는 모든 시중 은행에서 되는 것은 아니고요. 새마을금고와 신협, 수협, 단위 농협 등과 같은 상호금융에서만 가능합니다. 조합원이나 준조합원으로 가입하면 됩니다. 15.4%에는 소득세 14%가 포함돼 있는데요. 이를 제외하고 농어촌특별세 1.4%만 납부하면 됩니다. 15.4%에서 1.4%로 세율이 변경되니 혜택이 꽤 큰데요. 요즘에는 이율이 높은 상품도 많아 놓치기 아쉬운 혜택입니다.


    조합원에 가입하려면 조합비를 내고 입출금 통장을 개설해야 합니다. 온라인으로는 안 되고 상호금융기관에 직접 방문해야 합니다. 조합비는 1~10만 원 정도 합니다. 주소는 인근에 지점이 있거나 직장 가입자만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세금우대 변환 방향

    상호금융 세금우대 제도인 저율과세는 올해로 끝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23년에는 5%, 24년에는 9%로 세율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정치권에서는 면제 기간을 늘리는 방안을 협의 중이지만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4. 앞으로는 어떻게

    저는 ISA통장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ISA는 개인 자산 형성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계좌인데요. 주요혜택이 세금 감면입니다. 올해까지는 세금우대가 가능하니 신협에서 계좌 개설하고요. 이후에는 ISA 통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